실시간 뉴스



"음악저작권 年수익 상위 10% 7천만원, 하위 217원"


"음악 저작권 수익 빈부 격차 커"…정부 지원 필요"

[윤미숙기자] 음악 저작자 중 91%가 월평균 최저임금에도 못 미치는 저작권 수익을 얻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박성호 의원이 30일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회원의 91%가 월평균 최저임금(95만원) 미만의 수익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저작권 수익 상위 10%의 경우 연평균 7천만원의 수익을 거둔 반면, 하위 10%의 경우 연평균 수익이 217원에 불과해 무려 32만배의 격차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한 해 저작권 수익 상위 20위 현황에는 박진영, 조영수, 테디, 유영진, 권지용 등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박 의원이 밝혔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 자료 상 작사·작곡가들의 이름이 '박○○' 식으로 표기돼 있는 것을 바탕으로 추정한 것이다.

박 의원은 "음악 창작자 권익 보호를 위해 음원 가격 인상안 등 정부 정책이 쏟아지지만 창작자 간 빈부 격차는 더욱 극심해지고 있다"며 "K-POP 저변 확대를 위해서라도 정부가 음악 창작자들이 최소한의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음악저작권 年수익 상위 10% 7천만원, 하위 217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