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롯데·부영·대우, 잇단 비리 수사…건설사 '당혹'


재건축 비리, 비자금 혐의 등 검·경 고강도 수사에 대형 건설사 '곤혹'

[아이뉴스24 김두탁기자] 시민단체, 공정위 등이 지난해부터 비리 건설사에 대한 검찰 고발을 계속 이어가는 가운데 최근 검찰과 경찰 등 사정기관들이 대형 건설사를 상대로 압수수색 등 연이어 고강도 수사에 착수하면서 건설사들이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 9일 대우건설과 아파트 재건축 조합원들과의 금품 제공(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위반) 혐의에 대한 수사를 위해 서울 종로 대우건설 본사를 비롯해 강남지사 등 모두 3곳에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지난해부터 대우건설이 신반포 15차 재건축 사업 시공권을 따내기 위해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건넨 정황을 포착하고 내사를 벌여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건설은 롯데건설과 경쟁 끝에 지난해 9월 신반포 15차 재건축 사업 시공사로 선정됐다.

특히, 현재 매각 작업을 진행 중인 대우건설은 이번 압수수색으로 매각에 악영향을 받게 됐다.

대우건설 매각에 참여한 호반건설과 CSCEC(중국건축공정총공사) 등은 인수금액으로 1조4천억원 이하의 금액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대우건설 매각 주체인 산업은행은 최소 2조원 이상의 몸값을 원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압수수색 영향으로 몸값 올리기가 쉽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가면서 오는 19일 열리는 본입찰에 차질이 빚어질까 곤혹스러운 입장이다.

경찰이 대우건설 압수수색을 벌인 같은 날 검찰도 탈세 혐의와 비자금 조성 의혹을 받는 부영그룹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는 국세청이 지난해 4월 고발한 부영의 수십억원대 탈세 혐의와 함께 위장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임대주택 등 주택사업 관련 불법행위, 유령회사를 통한 비자금 조성 등 부영에 제기된 각종 불법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정거래위원회도 지난 6월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지정 자료에 친척이 소유·경영하는 회사를 계열사 명단에서 제외하고, 6개 소속 회사의 지분 및 주주 현황을 실제 소유주가 아닌 차명 소유주로 허위 기재해 신고한 혐의로 이 회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또, 시민단체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지난해 10월 경기도 화성시 분양아파트의 원가를 허위로 공개하고 부실시공한 혐의(업무방해·사기)로 이 회장을 고발한 바 있다.

또, 지난해 10월에는 총 공사비 1조원 규모의 서초구 잠원동 한신4지구 재건축 사업 수주를 위해 GS건설과 경쟁하던 롯데건설이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조합원의 고발이 접수되면서 이를 수사하기 위해 서울 잠원동 롯데건설 주택사업본부를 압수수색한 바 있다. 이후 경찰은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와 함께 롯데건설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에 들어가기도 했다.

지난해부터 이어지고 있는 검찰과 경찰 등 사정기관의 계속된 건설사 비리 수사에 대형 건설사들은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모 건설사 관계자는 "현재 수사 중인 재건축 사업장외에 다른 재건축 사업장에서도 금품과 향응제공이 오간 정황을 포착하고 경찰이 내사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다른 건설사로 수사가 확대될 것인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으며, 검찰도 건설사 임직원들의 비리에 대한 수사 칼날을 멈추지 않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두탁기자 kd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롯데·부영·대우, 잇단 비리 수사…건설사 '당혹'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