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천 송도에서 김포 한강까지 '25분' 만에 주파


제2외곽순환 인천~김포 고속도로 개통…연간 2천150억원 절감효과

[아이뉴스24 김두탁기자] 인천 송도에서 김포 한강 신도시로 가는 길이 획기적으로 빨라져 25분 만에 주파가 가능해지는 등 수도권 서부 지역의 교통여건이 크게 향상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수도권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 중 인천~김포 구간의 공사가 마무리 되어 오는 23일 0시에 도로를 개통한다고 20일 발표했다.

인천~김포 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 서부의 남북 방향 접근성이 향상되고 경인고속도로 등 인근 도로들의 교통 혼잡도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인천 송도에서 김포 한강 신도시로 가는 경우 기존보다 거리가 7.6㎞ 짧아지고, 시간도 40~60분 단축되어 25분이면 도달할 수 있어 가장 큰 효과를 보는 구간이 됐다.

또한, 인천항과 배후 물류단지 및 인근 산업단지를 오고 가는 물동량의 효율적인 처리로 연간 2천150억원의 물류비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인천~김포 고속도로는 인천 중구에서 경기 김포를 연결하는 28.88km, 왕복 4∼6차선 도로로 1조7천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고속도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5개 나들목(남청라, 북청라, 검단양촌, 대곶, 서김포통진)을 설치했으며, 주거 및 자연환경 훼손 최소화를 위해 전체 구간의 55%를 터널, 지하차도 및 교량으로 건설했다.

통행료는 한국도로공사에서 관리하는 재정고속도로 대비 1.1배 수준으로 전 구간(28.88km) 주행 시 승용차 기준 2천600원이며,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어 사업자가 운영손실을 보더라도 정부가 재정지원을 하지 않는다.

이우제 국토교통부 도로투자지원과장은 "인천~김포 고속도로 개통으로 인천·김포 등 수도권 서부의 교통여건이 좋아져, 지역발전이 가속화되고 인천항의 경쟁력 강화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두탁기자 kd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천 송도에서 김포 한강까지 '25분' 만에 주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