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철강·정유업계, 산업용 전기료 인상 방안에 '노심초사'


중소기업에 직격타…"새벽시간 공장가동 중단 검토"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철강·정유·화학업계는 산업용 전기요금을 인상하는 내용의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에 대해 우려하며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향후 15년간(2017~31년)의 에너지 수급 전망과 설비 계획을 담은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을 마련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통상에너지 소위원회에 보고했다. 주요 골자는 원전·석탄발전의 단계적 감축과 재생에너지, 액화천연가스(LNG)발전 확대다.

이를 위해 정부는 내년부터 경부하 요금 중심으로 산업용 전기요금을 인상할 계획이다. 경부하 요금은 전기 부하량이 많지 않은 시간대인 23시부터 다음날 9시까지의 요금으로, 공급원가보다 싼 1㎾h당 52.8원이다. 이는 기준단가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전기로를 이용해 고철을 녹인 뒤 제품을 생산하는 철강업계의 경우 비상이 걸렸다. 철강업계는 2015년 기준 전기료로만 3조5천68억원을 썼다. 현대제철은 1만2천25GWh를 사용해 1조1천605억원을, 포스코는 9천391GWh를 사용해 8천267억원, 동국제강은 2천490GWh를 소비해 2천420억원을 각각 냈다.

현재 이들 업계는 전기로를 24시간 가동하고 있다. 이 때문에 경부하 요금을 인상할 경우 인상분이 그대로 원가에 반영된다. 철강업계에서는 산업용 전기인상에 따른 추가 비용을 연간 최소 수천억원에서 최대 수조원까지 예상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자 철강업계에서는 전기료가 대폭 오를 경우 매출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 철강업계 관계자는 "산업용 전기를 인상할 경우 원가의 20% 가량이 전기요금이라는 점에서 업계 경쟁력에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며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기업의 경우 경쟁력 강화를 위해 결국 해외로 나가는 것도 검토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문제가 더욱 심각한 곳은 중소기업이다. 대기업의 경우 산업용 전기료 인상 얘기가 다수 흘러나왔기 때문에 자체발전기 구동 등 원가절감에 나서왔지만, 중소기업은 그렇지 못했다. 한 중소기업은 새벽에 공장가동 중단까지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유와 화학업계에서도 이번 정부의 계획안을 두고 고심이 크다. 특히 이들 업계는 최근 2~3년 동안 부진의 늪에서 벗어나 매출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는 가운데 산업용 전기료 인상이 업계 전반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한 정유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이번 전기료 인상에 앞서 업계의 의견을 듣고 조율했으면 좋겠지만, 그러한 과정이 전혀 없었다"며 "안 그래도 중국 등과 기술과 가격 경쟁력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가운데 이같은 전기료 인상은 업계 전반을 더욱 얼어붙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철강·정유업계, 산업용 전기료 인상 방안에 '노심초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