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백운규 장관, 中에 韓배터리 보조금 금지령 해제 요구


中 먀오웨이, 백 장관의 요구에 "양국 협력 강화하자"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중국 공업신식화부 먀오웨이(苗圩) 부장(장관)에게 한국산 전기차 배터리 금지령 해제를 요구했다.

백 장관은 24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진행된 한중 산업장관회의 개회사에서 "전기차 배터리 문제 등 여러 가지 사안에서 양국기업간 경쟁과 협력이 자유롭고 공정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사실상 전기차 배터리 금지령 해제를 촉구했다.

앞서 중국은 자국기업 육성과 사드배치 보복을 위해 2016년부터 삼성SDI와 LG화학 등 국내 배터리가 탑재된 차량에 대해 보조금 명단에서 제외했다. 중국에서 전기차 보조금은 차량 가격의 절반에 달해 보조금을 받지 못하면 현지 판매가 사실상 어렵다보니 국내 배터리업계의 피해가 계속되고 있다.

백 장관은 "전기차 등 친환경차에서 양국간 협력 가능성이 크다"며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바뀌고 자동차산업의 판도변화가 도래하는 상황에 양국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백 장관은 "한중산업협력도 새로운 흐름에 발맞추어 기존 산업의 부품소재 중심의 협력관계를 벗어나 신산업 부문에서 공동 파트너로 발전할 필요가 있다"며 "보호무역주의가 대두되는 가운데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중국 정부의 의지를 적극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금번 회의를 통해 신산업 분야에서 기업간 교류를 촉진해 나가고 공동의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가자"며 "세계적인 산업재편의 와중에 한중 양국이 새로운 대안과 해법을 함께 모색해 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먀오웨이 부장은 "한국은 중국의 3대 무역 교역국으로 주요 파트너이자 상호협력의 잠재력이 매우 크다"며 "양국은 산업협력 강화를 위한 공동의 목표가 있다. 상호협력을 더욱 강화해 새로운 경제협력 10년을 만들어가자"고 화답했다.

한편, 이날 한중 산업장관회의는 사드 보복 조치 이후 2년 2개월만에 열리는 것으로 지난해 12월 문재인 대통령의 국빈 방중 시 교류 협력 복원 합의한 이후 최초 열리는 고위급 산업협력 대화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백운규 장관, 中에 韓배터리 보조금 금지령 해제 요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