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LNG 추진 외항선 발주 등 종합대책 마련 발표


산업부, 선박용 천연가스사업 신설하고 인프라 투자 확대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정부는 17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7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활성화 방안'을 확정했다.

지난 2016년 국제해사기구(IMO)가 황산화물(SOx) 규제 강화(2020년까지 3.5%→0.5%로 감축 목표)를 결정한 후, LNG 추진선은 꾸준히 증가해왔다. 특히 최근 상선 분야에서도 LNG 추진선으로의 전환이 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국내 선사들은 기존 대비 약 20% 높은 LNG 추진선 선가와 국내에 부족한 LNG 연료공급 체계 때문에 발주에 소극적이었다.

정부는 국제 해양환경 규제를 해운·조선·항만 분야 간 상생 성장의 동력으로 전환하고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까지 고려한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고 판단, 국내 LNG연료추진선 연관산업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우선 공공·민간의 LNG 추진선 도입 등 시범 발주를 지원한다. 아울러 폐선 보조금 확대, 국내연안 ECA 지정 타당성 검토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LNG추진선 관련 기술개발, 국제표준화 지원 등을 강화하고 국내 친환경기자재 업체 운행실적 확보를 지원하기 위한 실증사업도 신규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선박용 천연가스사업(가칭)'을 신설하고 선도적 인프라 투자를 통해 초기 LNG 벙커링 시장 활성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향후 IMO 환경규제 대응과 항만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LNG추진선 발주 확대는 필요하다"며 "이는 조선·해양 분야 신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LNG 추진 외항선 발주 등 종합대책 마련 발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