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포항 지진으로 살아난 탈원전 불씨, "원전 중단하라"


환경운동연합 등 88개 시민단체, 기자회견서 "지진 대책 마련하라"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경북 포항에서 규모 5.4 강진이 발생하면서 탈원전 목소리가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를 결정하면서 여론의 중지가 모였지만, 포항 지진으로 건설 백지화 논의가 다시 불붙는 모양새다.

환경운동연합 등으로 구성된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은 16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주에 이어 포항 지진이 발생한 한반도 동남부는 핵발전소가 밀집한 지역"이라며 "지진위험지대에서 가동·건설 중인 핵발전소를 중단하고 안전 대책부터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번 포항지진의 진앙지에서 가장 가까운 월성핵발전소단지는 불과 42km 거리다. 또 인근 울산, 부산의 고리핵발전소단지, 울진핵발전소단지에 총 18개 핵발전소가 가동 중"이라며 "경주에 이은 포항의 경고를 깨닫고 지진안전을 점검하고 핵발전소 건설을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지난 15일 경북 포항시 북구 북쪽 9km 지역에서 지진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했다. 이번 지진의 진앙지 역시 한반도 동남부 일대 양산단층대에서 발생했다. 지진 규모는 경주지진보다 적지만 진원지 깊이가 8km로 경주지진 당시 진원지 깊이 15km보다 얕아 피해 규모는 컸다.

특히 경주지진에 이어 이번 포항 지진으로 양산단층대가 본격적인 활동단계에 들어간 것은 아닌지 하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양산단층 일대는 울진에 한울 원전 6기, 경주에 월성·신월성 원전 6기, 부산과 울산에 고리·신고리 원전 6기 등 총 18기의 원전이 운영 중이고 5기의 원전이 건설 중이다.

시민단체들은 양산단층대 활동이 내진설계 기준에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원전의 내진설계 설정 기준은 ▲역사지진기록 ▲계기지진기록 ▲활동성단층을 이용한 최대 지진평가 등 3가지다.

문제는 최대 지진평가에서 양산단층 등 활성단층대 움직임을 평가에서 배제했다는 것이다. 계기지진은 경주지진보다 낮은 쌍계사 지진(규모 5.1)을 이용했다. 최대 지진평가를 포항 지진 등 양산단층대를 포함·반영해 내진설계 기준을 다시 정해야 한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처장은 이 자리에서 "국내 내진설계 기준 환산식은 해외 기준을 단순히 인용했기 때문에 의미가 없다"며 "양산단층이 본격적인 활동시기에 들어선 만큼 이 부분이 반영돼 내진설계를 다시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우리는 양산활성단층 위에 살고 있어 핵발전소 사고가 일어나면 직접적인 피해를 입을 것"이라며 "동남부 일대의 원전을 중단하고 내진설계 기준을 상향해 안전을 확인한 뒤에 가동해도 문제가 없다. 원전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가동 중인 원전을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고리 공론화위원회의 결정을 번복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태옥 원불교환경연대 사무처장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결정은 지금같은 지진을 겪기 이전에 이뤄진 것이고 이 재난을 겪고도 같은 결정이 유지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포항 지진으로 살아난 탈원전 불씨, "원전 중단하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