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중기부, 포항 지진 피해 입은 中企·소상공인에 긴급 지원


최수규 중기부 차관, 직접 포항 현장 방문키로

[아이뉴스24 윤선훈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포항 지역의 지진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재해 중소기업, 소상공인, 전통시장에 정책자금 및 보증 등을 긴급 지원한다고 16일 발표했다.

중기부는 지진 발생 직후 포항 지역 인근에 소재한 대구경북, 울산, 부산,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을 통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전통시장의 피해상황을 긴급 파악했다. 그 결과 포항 지역 24개 업체 등이 우선 피해대상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 24곳에서 천장 침하, 내․외벽 균열, 배관 파손, 콘크리트 균열, 유리 파손 등이 확인됐고, 중앙상가시장은 물탱크 및 유리 파손, 건물 균열 발생 등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을 포함해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의 추가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중기부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재해 및 긴급경영안전자금과 보증 등을 특례 지원하기로 했다

우선 지진피해 중소기업은 중소기업진흥공단 및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을 통해 최대 10억원의 정책자금과 3억원 한도의 보증지원을 한다. 정책자금은 2.80∼3.35%(지자체장이 재해기업으로 인정 시 1.9%)의 저리로 2년 거치 3년 상환 조건이며, 보증은 90%까지 실시한다.

피해 소상공인은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피해금액 범위 내에서 최대 1억원까지 보증서를 발급받아,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정책자금을 2.0%의 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 전통시장 및 상점가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해 시설현대화 자금을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중기부는 향후 지진이 발생한 지역의 인접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의 직·간접 피해 상황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또 피해상황이 접수되는 경우에는 관할 지방중소벤처기업청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진흥공단지역본부,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 지점, 지역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지원센터 등 지역유관기관과 협업해 조속한 경영정상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전통시장 상가건물의 경우 시간 내 건물안전 진단을 실시하고, 복구가 필요한 경우 포항시청과 협의 후 시설현대화 자금 지원을 통해 복구를 지원한다.

한편 최수규 중기부 차관은 16일 오후 지진이 발생한 포항 지역의 피해상황을 확인하고, 전통시장 및 중소기업에 종사하는 중소기업인과 소상공인을 위로하기 위해 현장을 방문할 계획이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기부, 포항 지진 피해 입은 中企·소상공인에 긴급 지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