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동연 부총리 "저출산문제, 범정부 협력 과제"


재정투입 외 양성평등, 일-가정 양립, 장시간 근로 개선 필요

[아이뉴스24 이혜경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저출산문제는 범정부적으로 다함께 협력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김 부종리는 18일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관계부처 차관 등과 함께 직장 어린이집과 여성고용 친화기업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 같이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아침 일찍 구로구청내 소재한 사랑채움어린이집을 찾아 등원하는 어린이와 학부모를 맞이하고 간식을 배식하는 등 일일 보조보육교사로 참여했다. 이후 실제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워킹맘 외에도 여성 기업인, 관련 시민단체, 저출산 관련 전문가 등과 함께 출산·여성경제활동을 어렵게 하는 근본적 원인과 대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 부총리는 아동수당 신설(0~5세 아동, 월 10만원), 신혼부부용 임대주택 확대(2만호→3만호), 육아휴직 급여 인상(첫 3개월동안 통상임금의 40%→80%),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2018년 450개소 추가) 등 저출산대응을 위한 정부의 대책을 설명했다.

이어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재정투입뿐만 아니라 양성평등, 일-가정 양립문화 정착, 장시간 근로 문화 개선 등 전 사회적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직장어린이집이 그동안 대기업 위주로 설치되어 중소기업·저소득 노동자의 수혜 정도가 낮았다"며 "중소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직장어린이집을 확충하는 등 중소기업 노동자의 직장내 보육 수혜를 확대한다면 저출산 해소에 상당부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은 "저출산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회 전반 성평등 의식이 정착되어야 한다"며 "여성 경력단절을 예방하고 출산․육아 부담 완화를 위해서는 일-생활 균형의 기업문화가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한편, 김 부총리는 이어 여성고용 친화제도를 운영중인 신한은행 본점을 방문한 자리에서 "우리 경제의 잠재성장률 제고를 위해서는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확대가 관건"이라며 "우수한 여성인력이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더 많이 진출하고 유리천장을 깨는 데 정부의 지원과 함께 제도와 관행, 문화의 개선 등 전방위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발언했다.

아울러, 일-생활 균형, 일하며 아이를 키울 수 있는 여건 조성 등을 주제로 경영진 및 여성근로자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현장 의견을 들었다.

정부는 앞으로 출산율 제고와 여성 경제활동 참여 확대를 위해 일-생활 균형 문화의 정착과 남녀가 함께 일하고 함께 아이를 돌볼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데 범부처 차원에서 총력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동연 부총리 "저출산문제, 범정부 협력 과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