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롯데하이마트, 업계 최초 '안전관리 전문가' 제도 도입


한국산업인력공단 인증 획득…안전 사고 발생 시 신속 대처

[장유미기자] 롯데하이마트가 유통업계 최초로 사내 '안전관리 전문가' 제도를 도입한다.

롯데하이마트는 7일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안전관리 사내 자격제도인 '세이프마스터'의 '사업내자격검정제도' 인증을 받았다.

세이프마스터는 현장의 소방, 전기 등 시설물 관리, 안전 교육, 화재 등 응급상황 발생시 현장대응을 맡는 사내 전문가로, 롯데하이마트는 고객 접점이 많은 유통업의 특성을 고려해 안전이슈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도입했다.

롯데하이마트는 그동안 안전관리를 위해 꾸준히 사내교육을 진행하고 제도를 마련해 왔으나 이번에 공식적으로 '자격검정제도'의 인증을 받음으로써 더욱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인력을 양성할 수 있게 됐다.

롯데하이마트 세이프마스터 제도는 영업 현장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지식, 전문성을 갖춘 관리자를 양성하기 위해 개발한 사내 자격 제도다.

세이프마스터 자격은 하이마트 매장, 물류 센터 등 현장의 소방, 전기 등 시설물을 안전하게 관리해 사고를 예방하고 다른 직원들에게 안전관리 지식을 교육하며 화재 등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춘 전문가에게 주어진다.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지정된 교육을 이수한 후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취득한 자격은 3년 뒤 다시 시험을 치러 통과해야 유지할 수 있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해 5월 전국 사업장의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한 안전관리 순회교육을 시작으로 '세이프마스터' 자격 제도 개발과 정착을 위해 노력왔으며 교재와 동영상 교육자료도 만들었다. 또 올해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친 시험으로 지금까지 255명의 세이프마스터를 배출했다. 대부분 지점장, 물류센터장 등 현장의 관리 책임자들로, 향후 자격 검정 대상을 전 직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롯데하이마트 최영근 안전관리팀장은 "안전한 쇼핑 환경,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사내 안전관리 자격 제도인 '세이프마스터' 제도를 개발했다"며 "'세이프마스터' 제도를 활용해 전 직원이 책임감을 가지고 안전 의식과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롯데하이마트, 업계 최초 '안전관리 전문가' 제도 도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