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온라인몰, 셀프정비족 증가로 관련 용품 판매 ↑


G마켓, 타이어·차량 정비 용품 등 최대 3배 이상 증가

[장유미기자] 자동차 용품을 구매해 직접 정비에 나서는 셀프정비족이 늘고 있다. 온라인몰에서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부품을 찾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간단한 정비의 경우 굳이 정비소를 찾지 않고도 경제적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2일 G마켓이 최근 2년간 자동차용품 판매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 관련 품목 판매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도를 기준으로 자동차 용품 판매는 전년 대비 24% 증가했고, 올해는 전년보다 31% 증가했다.

이 중 타이어 판매량은 지난해와 올해 기준 각각 전년 대비 70%, 122% 판매가 급증했다. 온라인몰에서 타이어를 구매한 후 오프라인 정비소에서 타이어 무료 장착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어 판매가 지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G마켓은 오는 23일까지 '타이어 전국 무료 장착 서비스' 프로모션을 통해 국내외 인기 타이어 정품을 최대 51%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전국 600여개 제휴 장착점이 있어 어디서든 무료로 교체할 수 있다.

간단한 자동차 정비의 경우 정비소를 찾지 않고 직접 나서는 경향도 나타났다. 미등과 같은 자동차 조명 제품은 2013년 63% 증가율을 나타냈지만 올해는 298%로 크게 늘었다. 흠집을 가릴 수 있는 카페인트·흠집제거 용품은 2013년 9%, 올해 13% 판매가 더 증가했고, 간편하게 교체가 가능한 와이퍼도 각각 53%, 83% 증가했다.

내비게이션 매립 용품을 구매해 직접 설치하는 이들도 늘었다. G마켓에서는 차종별 매립에 필요한 부속품을 모아 세트로 판매하는 매립 장착 패키지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 상품들은 지난해 77% 판매 증가율을 보였고, 올해는 44% 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설치가 어려운 복잡한 정비의 경우 온라인몰에서 관련 용품 구매 후 정비소에 설치를 바로 맡기는 경우도 많다. 이 때 정비·장착 서비스를 미리 구매하면 비용을 줄일 수 있다.

2013년 G마켓 정비·장착 서비스 품목 판매의 경우 2012년 대비 95% 급증했고, 올해는 2013년보다 20% 증가했다. G마켓에서는 현재 '엔진오일 교환 공임 서비스', '냉각수 교환권', '에어컨 살균 세정 공임 서비스' 등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G마켓 최준성 상품기획팀장은 "최근 몇 년간 알뜰 소비가 확산되면서 비용 절감을 위해 자동차 용품을 구입해 직접 정비하는 셀프정비족이 늘고 있다"며 "오프라인 정비소와 제휴를 맺고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고 온라인몰에서 다양한 용품을 저렴한 가격에 비교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트렌드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온라인몰, 셀프정비족 증가로 관련 용품 판매 ↑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