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중고' 면세점업계 "인천공항 수수료 한시 감면" 요구


中 사드 보복에 매출 직격타…정부·정치권에 규제 완화도 요청

[아이뉴스24 장유미기자] 중국의 사드 보복 여파로 직격타를 입고 있는 면세점 업계가 인천공항공사에 면세점사업자의 임대료를 한시적으로 감면해달라고 요구했다.

30일 한국면세점협회는 이날 인천공항공사 측에 매출의 약 38%를 임대료로 납부하는 인천공항 면세점사업자의 부담을 완화해 달라는 내용이 담긴 건의서를 제출했다.

협회에 따르면 인천공항 면세점 5개사의 중국인 매출은 2월 1~3주 478억원에서 3월 1~3주 375억원으로 22% 감소했다. 같은 기간 중국인 이용객 수는 37만명에서 26만명으로 31% 줄었고 3월 넷째 주에는 매출액과 이용객 수가 2월 넷째 주보다 각각 46%, 50% 감소했다.

현재 면세점 업계는 시장 경쟁이 과열된 데다 중국의 사드 보복 여파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공항 임대료 감면뿐만 아니라 정부와 정치권에 규제 완화도 요청한 상태다. 협회는 앞서 국회와 관세청 등을 방문해 ▲기존 사업자의 면세사업 특허 갱신 제도 부활 ▲5년으로 한정된 특허기간의 10년 연장 등 특허 심사 관련 개선이 필요하다는 내용이 담긴 건의서를 제출했다.

한국면세점협회 관계자는 "인천공항 면세점사업자는 연간 약 9천억 원의 임대료를 납부함으로써 인천공항이 12년 연속 세계 1위 공항 자리를 수성하는데 기여했다"며 "지난 2008년 금융위기와 2015년 메르스 사태 발생 시에도 공항공사가 각각 임대료 인하와 항공사 착륙료를 면제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면세업계가 이번 중국 정부의 관광제재를 조기에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사의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다"며 "면세산업의 어려움을 고려해 한시적인 임대료 감면에 적극 응해주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중고' 면세점업계 "인천공항 수수료 한시 감면" 요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