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핀테크 활성화 정책, 중기·소상공인 등 수요자 살펴야"


중기硏… 핀테크 통한 중기·소상공인 성장동력 확보 도울 필요

[이혜경기자] 핀테크 활성화를 위해서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등 수요자 측면에서의 활용방안이 정책지원시 반영돼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1일 중소기업연구원은 "핀테크 논의가 지나치게 송금·결제(편의성)를 비롯한 은행권 업무에 집중돼 있고, 핀테크 활성화를 위해 각종 금융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시사점 도출로만 국한되는 것은 문제로, 수요자(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측면에서의 핀테크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라며 "열악한 경영환경에 놓인 중소기업·소상공인이 새로운 핀테크 플랫폼을 통해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방안도 중요한 이슈로 부각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보고서를 작성한 백강 중소기업연구원의 책임연구원은 "핀테크 활용에 대해 공급자와 수요자 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중기청 창업넷이나 기보 테크브릿지 등 통합 지식확산 채널을 마련할 만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그는 "이런 채널에서 핀테크 스타트업은 자사의 서비스를 빠르게 홍보할 수 있고,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은 자신에게 필요한 핀테크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는 공간(가칭 '핀테크 게이트웨이')을 마련해 정보접근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중소기업을 위한 정책금융 지원 시, 인증제도(가칭 '소셜핀테크')를 통해 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견인하는 핀테크 스타트업에 가산점과 금융혜택을 부여할 필요도 있다고 봤다.

이밖에도 중소기업·소상공인 등 핀테크 수요자가 인프라 구축을 위해 감내해야 하는 경제적 부담을 지원함으로써, 핀테크 활용도를 극대화해야 한다는 시각이다.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단말기 보급, O2O(online to offline) 환경구축 지원 등 다각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핀테크 활성화 정책, 중기·소상공인 등 수요자 살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