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금감원, 빅데이터·AI 이용해 금융사 감독한다


2018~2020년 중장기 정보화비전 수립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금융감독원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금융감독 전 분야에 적용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17일 4차 산업혁명 등 금융환경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지능형 금융감독 정보서비스 구현'이라는 중장기(2018~2020년) 정보화비전과 함께 4대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이에 따르면 금감원은 올해부터 2020년에 거쳐 빅데이터 기반의 통합 분석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올해 안에 조직개편 시 빅데이터 업무를 총괄하기 위해 금융감독연구센터 내 빅데이터분석팀을 신설한다. 빅데이터 분석체계 마련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내·외부 데이터를 집적·연계분석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에도 나설 예정이다.

이후 2019~2020년에는 업권별로 운영중인 시스템에 대해 공통업무와 업권별 특성을 반영해 전 권역에 적용가능한 통합 분석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상시감시 업무를 중심으로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우선 구축하고 머신러닝 등 인공지능을 적용해 분석시스템을 고도화한다는 것이다.

또한 내년부터 챗봇 등 IT 신기술을 활용한 금융감독 서비스도 개발한다.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반의 민원상담 챗봇을 구축해 단순 상담에 대해 신속한 답변을 제공하고, 민원상담 직원은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상담업무에 집중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원과 금융협회, 국민연금공단 등 다수 유관기관 간의 상이한 금융정보 전송방식을 통합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아울러 내년부터는 금융회사와의 금융정보 교환방식도 개선한다.

현재 인터넷망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는 금융정보교환망(FINES)에 가상사설망 및 전용선 기반의 정보교환방식(협회 경유)을 추가 적용키로 했다.

금감원은 "빅데이터 기반의 민원 분석을 통해 민원 재발방지, 챗봇 기반 민원상담서비스 제공, 홈페이지 신고센터 일원화 등을 통해 금융소비자 편익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금감원, 빅데이터·AI 이용해 금융사 감독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