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카드포인트 현금화 보다 무서운 건 '수수료 인하'


현재 포인트 사용률은 90% 이상, 가맹점 수수료 인하는 경영 '직격탄'

[아이뉴스24 유재형기자] 매년 3조원에 육박하는 신용카드 포인트를 현금화하는 방안이 마련되면서 올해 하반기 시행 예정인 카드 수수료 인하와 겹쳐 업계 어려움이 예상된다.

11일 신용카드 업계와 금융당국에 따르면, 매년 만기가 도래해 미사용으로 소멸되는 포인트는 2016년 1천390억 원, 2017년 상반기에는 669억 원에 이른다. 금융감독원은 상반기 중 약관 조정을 통해 연간 2조 7천억원에 이르는 포인트를 현금처럼 사용 가능하도록 개정할 방침이다.

카드 포인트 유효기간은 통상 5년으로 기간이 경과하면 포인트가 적립된 시점부터 순차적으로 소멸된다. 이렇게 쌓인 신용카드 포인트에 대한 카드 사용자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며 연관 검색어는 주요 포털 상위권에 올랐다.

개정안에 따르면 모든 카드사의 포인트를 금액에 상관없이 현금화할 수 있다. 시스템이 갖춰지는 4월 이후 카드 사용자들은 카드사 애플리케이션(앱) 등을 통해 포인트를 현금으로 전환하고 이를 ATM에서 즉시 찾을 수 있다. ATM에서 찾을 수 없는 1만 포인트 미만은 카드 대금 출금 계좌로 입금하거나 카드 대금을 결제할 때 쓸 수 있다.

카드업계는 적립 포인트가 대량 현금으로 전환될 경우 미칠 여파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금융당국은 제도 시행의 목적이 카드업계에 내재된 소비자의 불편과 불합리한 영업관행을 대폭 개선해 소비자의 편의성과 권익이 크게 높인다는 취지를 밝혔다.

카드업계는 연 1천400억원(2016년 기준)에 이르는 소멸 포인트가 모두 사용된다고 해도 재무건전성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준은 아니고 말하고 있다. 정작 일선 카드사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변화는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신년기자회견에서 밝힌 카드수수료 인하 방안이다.

금융위원회는 카드수수료 원가 항목인 밴수수료를 결제 건별로 동일금액을 부과하는 방식에서 소액결제일수록 낮은 수수료를 부과하는 정률제 방식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올해 7월 중 시행할 계획이다.

카드 포인트의 경우 사용률이 90%를 상회하기에 이를 현금화하는 사례는 소액 포인트가 주를 이룰 것으로 보고 있지만, 가맹점 수수료 인하는 직접적인 영업 손실로 이어진다. 그럼에도 정부가 내세운 '수수료 인하를 통해 서민과 소상공인에게 힘이 되겠다'는 명분 앞에 업계 목소리는 작아질 수밖에 없는 처지다.

각종 제도변경 따른 매출 하락을 보존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업계가 고민하는 가장 손 쉬운 보존 대책은 회원 혜택을 줄이는 일이다. 연회비를 인상하거나 포인트 적립액을 줄이고 영화 관람, 외식업체 이용할인, 주유시 제공되는 각종 할인서비스 등을 축소하는 방안이다.

가맹점 수수료 인하, 온라인 결제 페이의 약진, 대출연체 증가 등 올해 카드업계 경영난이 예상되는 가운데 각 카드사들은 제도 변화 후 진행상황을 지켜보며 추후 논의에 들어간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 포인트 사용빈도가 높아진 상황인지라 예전처럼 미사용 포인트 발생으로 인한 '낙전' 수익은 기대할 수 없으며, 최근에는 사회공헌 사업에 이들 포인트를 기증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면서도 "가맹점 수수료 인하 부분은 신용카드 사업 구조상 주 수입원과 직결되는 부분인 만큼 업계 어려움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카드포인트 현금화 보다 무서운 건 '수수료 인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