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서울·부산을 '국제 금융중심지'로…정부전략 재정립


4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안 수립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한국을 국제적인 금융중심지로 만들기 위한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이 다시 마련됐다. 국내 금융환경을 국제화하고, 외국계 금융사들의 국내 유치 및 국내 금융사의 해외진출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3차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를 개최하고 '금융중심지의 조성과 발전에 관한 기본계획안(2017~2019)'을 심의했다.

금융위는 2008년부터 3차에 걸쳐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한국을 국제적인 금융중심지로 조성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해왔다. 이에 따라 서울과 부산을 금융중심지로 지정하고 한국투자공사 설립, 자본시장법 제정 등도 이뤄졌다.

하지만 최근 외국계 금융회사 철수와 영업축소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어 환경변화에 대응해 정책을 재정립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연구용역 등을 통해 '제4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안'을 새롭게 수립한 것이다.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ICT 발전 등으로 금융산업의 국제화가 촉진되고 경쟁과 혁신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우리 금융의 글로벌화와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금융중심지 정책은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금융중심지 정책이 기업과 금융회사의 투자처를 확대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생산적 금융' 역할을 해야 한다는 판단이다.

4차 계획안에서는 ▲자본시장 국제화 ▲금융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 ▲금융시스템의 국제정합성 제고 ▲금융중심지 내실화를 4대 과제로 추진할 방침이다.

위원회는 국내 금융의 자금조달과 운용의 국제화를 통해 실질적인 금융거래 및 사업기회가 활발하게 창출되도록 할 계획이다. 최근 글로벌 금융환경을 감안할 때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 및 투자처가 확대돼야만 외국계 금융사의 물리적 유치도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그동안 추진해 온 외국계 금융회사의 국내 집적과 함께 국내 금융회사의 해외진출도 보다 활성화한다. 특히 아시아 신흥국과의 금융 협력을 강화하고 금융 인프라와 연계한 진출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 지원 등으로 해외 투자자의 자금을 흡수할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처를 육성하고 실물부문과 금융부문의 동반성장을 유도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 내에 가칭 '금융중심지 활성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금융중심지 기본계획 세부 실행전략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금융위와 부산시에서 추진중인 부산 금융전문대학원 설립도 2018년 9월까지 차질없이 추진해 글로벌 역량을 갖춘 전문금융인력 양성을 적극 추진한다.

이날 심의된 금융중심지의 조성과 발전에 관한 기본계획안은 향후 금융위원회에서 최종 확정된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서울·부산을 '국제 금융중심지'로…정부전략 재정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