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 "케이뱅크, 특혜 줬다 생각 안해"


"잘못된 점 있다면 조치 방안 강구"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17일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는 금융위원회가 케이뱅크 은행업 인가시 특혜를 주지 않았을 것이란 시각을 나타냈다.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케이뱅크 은행업 인가 과정에서 대주주인 우리은행이 재무건전성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했는데도 금융위가 인가를 했다며 특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케이뱅크에 유리한 유권해석을 통해 특혜를 줬다는 지적이다.

김 의원은 "케이뱅크 문제는 감사원 감사, 검찰수사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며 "정무위원회가 감사원 감사청구나 검찰조사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 위해 여야 협의를 조치해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엄밀히 수사해 특혜를 받은 사실이 있다면 케이뱅크는 인가를 취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최 후보자는 "이에 대한 내용은 어제 처음 봤다"며 "금융위 직원들이 어떤 의도를 갖고 결론을 내놓고 특혜를 준 것으로는 생각되지 않는다"고 답했다.

그는 "금융위원장으로 일을 시작하게 된다면 잘 보고 잘못된 점이 있다면 조치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터넷전문은행과 관련한 은산분리 완화 논란에 대해서 최 후보자는 "은산분리 원칙은 우리 금융의 기본 원칙"이라면서도 "인터넷전문은행은 은산분리의 취지를 저해할 우려가 적다"고 말했다,

그는 "금융혁신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고 부가가치 높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인터넷전문은행이 은산분리에서 예외 인정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 "케이뱅크, 특혜 줬다 생각 안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