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美 금리 인상에 가계부채 '덜덜'…정부 "시장 점검"


시장금리 상승 이어지면 가계부채 차주·금융사 건전성 우려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정부가 미국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해 시장금리가 상승할 가능성에 대비해 가계부채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과도하게 대출을 늘린 제2금융권에 대해서는 면담과 점검을 실시한다.

정은보 금융위 부위원장은 16일 기획재정부, 행정자치부, 농식품부, 해양수산부, 산림청 등 관계부처 실·국장과 상호금융 신용부문 대표들과 '가계부채 관련 관계부처 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방침을 공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최근 신협·새마을금고·농협·수협 등 상호금융권 가계부채 동향 등을 점검하고, 가계부채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정 부위원장은 "은행권이 작년 4분기 이후 자체적인 리스크관리 강화 등으로 증가속도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것과 달리, 상호금융권의 경우 금년 들어서도 가계대출 증가속도가 다소 높은 만큼 선제적인 리스크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날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향후 국내 시장금리 상승이 당분간 불가피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그는 "리스크 관리 없이 가계대출을 과도하게 늘리는 것은 차주뿐 아니라 해당 금융회사의 건전성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은 전 업권에 걸쳐 금융회사가 당초 자체계획한 올해 가계대출 관리계획을 제대로 준수하고 있는지 점검할 예정이다.

계획 대비 과도하게 대출이 증가한 개별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최고경영자(CEO) 면담과 현장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현재 이달 초부터 보험, 상호금융, 저축은행 등 92개사에 대해 순차적으로 점검에 나서고 있다.

또한 지난 13일부터 상호금융권에 대한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실시한 데 이어, 상호금융권의 고위험대출에 대한 추가충당금 적립 등 건전성 강화조치를 3월중 선제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상세방안은 오는 20일 발표한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주무부처와 중앙회는 소관 조합·금고별 면담 등을 통해 가계대출을 과도하게 늘리는 지 여부 등을 지속 점검하기로 했다. 상호금융권의 올해 가계대출 증가속도를 한 자릿수 이내로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서민층의 금융애로가 발생하지 않도록 은행과 저축은행에 이어 올 상반기 중 상호금융권도 사잇돌대출을 출시할 예정이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美 금리 인상에 가계부채 '덜덜'…정부 "시장 점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