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진웅섭 금감원장 "금융·IT 융합 맞춰 감독체계 개편"


"핀테크 리스크 요인 상시감시 강화"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앞으로 금융회사 감독체계를 금융·IT 융합 흐름에 맞게 정비하겠다고 말했다.

16일 임시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진 원장은 "올해 금감원은 금융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감독시스템을 확립하겠다"며 "현행 오프라인 중심의 감독체계를 금융·IT 융합 흐름에 적합하도록 정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핀테크 변혁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신종 리스크요인이 현재화되지 않도록 상시감시를 강화하고 IT 검사를 고도화하겠다는 뜻도 전했다.

금감원은 가계·기업 부채의 연착륙을 위해, 주택담보대출과 자영업자대출 등에 대한 미시 데이터 분석을 강화해 맞춤형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진 원장은 "저성장, 금리상승, 부동산시장 상황 등에 따라 리스크 확대가 예상되는 취약부문에 대해 맞춤형 현장검사를 집중 실시하는 등 리스크 중심으로 감독·검사 시스템을 운영하겠다"고 강조했다.

새희망홀씨 대출, 중금리 대출 등 서민금융 지원 활성화를 유도하고,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의 확대 적용과 개인사업자 프리워크아웃의 활성화를 통해 연체우려자 등 한계차주에 대한 선제적 채무조정 강화에도 나선다.

아울러 그는 "관계형금융 취급실태와 중기특화 금융투자회사 운영실태 점검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여건을 개선하고, '금융애로 상담센터'를 활성화해 중소기업의 금융애로를 적극 해소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진웅섭 금감원장 "금융·IT 융합 맞춰 감독체계 개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