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벤처투자, 정책자금 아닌 민간주도로 키운다


정책자금은 민간 부족자금 보완역할…민간투자 인센티브 강화

[아이뉴스24 이혜경기자] 정부가 앞으로 벤처투자를 정책자금보다는 민간이 주도하도록 방향을 전환한다.

금융위원회는 3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산업은행·성장금융 출자사업 운영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산업은행이나 성장금융이 연간 1조원가량 벤처펀드에 정책자금을 출자해 매년 3조원 내외 펀드를 조성했는데, 앞으로는 '정부의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에 맞춰 민간 부족자금을 보완하는 역할을 맡도록 할 계획이다.

정책자금 출자비율은 현행 50~80%에서 30~40%로 절반 정도 줄여 정책자금 의존도를 낮추기로 했다. 전략적 투자자(SI) 및 민간 투자자(LP)에게는 초과수익 이전, 지분매입 옵션, 우선매수권, 인수금융, 후순위 보강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민간참여 유인을 제고하겠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운용사가 투자기업 사후관리를 강화할 수 있도록 가치제고 전략 배점 확대, 운용인력 평가시 산업경력 인정 확대 등 평가체계를 조정하고, 후속투자, 인수·합병(M&A) 등 사후관리 실적과 연계해 초과수익 이전 등 인센티브도 도입한다.

중소·중견기업 M&A 및 사업재편 분야(2조5천억원), 유동성 제공자(LP) 지분 세컨더리 분야(5천억원) 등 M&A와 세컨더리 활성화를 위한 회수펀드도 지속 조성한다. 세컨더리 펀드는 만기가 도래한 벤처펀드가 만기까지 처분하지 못한 현물자산을 인수해주는 펀드를 말한다.

또 장기투자가 가능하도록 펀드 운용기간 확대도 추진한다.

이 밖에도 펀드 유형·운용사 규모별로 세분화해 운영했던 운용사 리그제를 8개에서 4개로 단순화하고 투자전략 중심으로 평가하기로 했다. 일정 수준 이상 운용사는 신생 운용사와 경쟁을 제한할 예정이다. 역량 있는 신생 운용사의 원활한 시장진입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또 운용사가 투자분야, 투자의무비율 등 출자조건을 제안할 수 있도록 해서 운용사의 창의와 자율성 제고하고, 관리보수 중심의 운용사 보수체계를 성과중심 보수체계로 전환한다.

금융위는 이번 방안과 관련해 "운용사의 자율과 창의성에 기반해 다양한 벤처펀드 출현, 민간자금 중심의 벤처자금 생태계 조성을 기대한다"며 "벤처투자시장은 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른 적절한 후속투자 및 기업가치 제고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전략적 투자시장으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 M&A, 세컨더리 시장 활성화로 신속하고 다양한 회수·재투자가 원활한 선순환 구조가 마련될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는 내년 상반기 중 관련 운영체제 정비를 마치고 출자사업 모집공고에 나설 예정이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벤처투자, 정책자금 아닌 민간주도로 키운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