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완전자급제 도입되면 통신주 '급등' 전망"


하나금융투자 "통신 3사 8조원 비용감축 효과"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휴대폰 단말기완전자급제가 도입된다면 통신 3사의 수익성에는 크게 긍정적일 것이라는 분석이 18일 나왔다. 통신주 주가도 급등할 것이라는 기대다.

김홍식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단말기완전자급제 도입 가능성이 70%를 넘었다"며 "여야가 모두 단말기 완전자급제를 발의한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단말기 완전자급제를 절대적으로 지지하고 있어 향후 정부 정책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단말기 완전자급제가 도입되면 통신주 주가는 과거 단통법 도입 당시 이상의 큰 폭의 주가 상승을 기록할 것이라는 기대다.

단말기완전자급제 도입 이후 통신시장 요금 경쟁 강도는 높아질 것이지만, 그것을 감안해도 현재보다 통신사 이익은 한 단계 높아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김 애널리스트는 "단말기 완전자급제가 도입되면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유통 장악력은 낮은 업체들의 시장점유율(MS)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며 "오프라인 영향이 줄어들고 영업직원의 영업력이 절대적이지 않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정체된 알뜰폰 가입자는 다시 증가로 반전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수익성 측면에서는 통신 3사 모두 개선 양상을 나타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통신 3사 영업이익 합계는 4조원, 마케팅비용 합계는 9조원으로 추정했다. 마케팅비용 중 소비자에 직접 지원되는 보조금이 5조원 수준이며 대리점 리베이트가 3조원, 광고비는 1조원 수준으로 봤다.

그는 "단말기 완전자급제가 도입돼 보조금 개념이 사라지면 총 8조원에 달하는 비용 감축이 나타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단말기 완전자급제가 도입된다면 선택약정요금할인 제도도 없어질 수 있을 것으로 관측했다. 통신사 공식 보조금 개념이 사라져 선택약정요금할인률을 산정하는 기준 자체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김 애널리스트는 "통신사 공식 보조금이 없어진다고 해도 통신사 마케팅비용이 없어지진 않겠지만 주가 측면에서는 긍정적 영향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정부가 최근 몇 년간 통신사 요금 규제를 선택약정요금할인 폭 확대를 통해 행했고, 올 8월 정부의 선택약정요금할인 폭 상향 조정 명령 이후 통신 3사 주가는 폭락한 바 있다.

아울러 정부의 요금인하 압력 완화가 예상된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봤다.

그는 "완전자급제 도입은 폰 가격 경쟁심화에 따른 폰 가격 하락을 유도할 가능성이 높고 보조금이 없어지는 대신 요금할인 또는 단말기 구매 가능 포인트, 캐시백 등을 대폭 강화시킬 것"이라며 "소비자들이 느끼는 통신비는 낮아질 수밖에 없으며 이에 따라 정부의 통신요금인하 강도 역시 낮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완전자급제 도입되면 통신주 '급등' 전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