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나리]거래소, '깜깜이 이사장 공모' 개선해야


공정한 이사장 선임 위해 지원자 명단·심사기준 등 공개 필요

[아이뉴스24 김나리기자] 한국거래소의 차기 이사장 선임을 두고 공정성 시비가 불거지고 있다. 거래소가 이례적으로 이사장 후보자에 대한 추가 공모에 나섰기 때문이다.

거래소 이사추천위원회(후추위)는 이사장 후보 서류 합격자 발표를 하루 앞둔 지난 12일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이사장 후보를 추가로 받겠다"고 선언하며 공모 일정을 돌연 변경했다.

당초 거래소는 13일 서류심사 결과를 후보자들에게 통지한 후 면접을 거쳐 이달 말 차기 이사장을 선임할 계획이었으나, 이로써 이사장 선임은 10월 말로 미뤄지게 됐다.

거래소가 후보자들의 자진 사퇴로 재공모를 진행하거나 공모 자체를 일시적으로 중단했던 적은 있다. 하지만 이처럼 이사장 후보에 대한 추가 공모에 나선 경우는 처음이다.

이에 거래소 노조는 "공모에 응하지 못한 '유력자'에게 특혜를 주려했거나 내정자를 위한 들러리가 필요했다는 의혹을 자초한 것"이라며 즉각 반발에 나섰다.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방식이라는 거래소의 설명과 달리, 이사장 자리에 지원한 후보도 공개하지 않은 채 서류심사 결과 발표 전날 추가 공모를 단행한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다.

또한 이는 그저 들끓는 여론을 잠재우기 위한 명분일 뿐 거래소의 비공개 인사 방식은 바뀌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후추위가 '지원자의 동의가 있는 경우에만' 이사장 후보 지원 현황을 공개하겠다는 조건을 달면서, 지원자가 동의하지 않을 경우에는 어떤 후보자가 이사장직에 지원했는지 여전히 파악할 수 없게 됐다는 설명이다.

이처럼 후보자 명단과 지원 현황 등을 일절 공개하지 않는 거래소의 '깜깜이 인사' 방식은 그동안 이사장 선임 과정의 문제점으로 꾸준히 지목돼 왔다.

거래소에 낙하산 인사 논란이 계속되는 것도 결국 이 같은 비공개 인사 방식이 개선되지 못했기 때문으로 지적된다. 거래소 이사장 선임 절차를 보면, 후추위가 후보를 추대해 증권사와 선물회사로 구성된 거래소 주주들이 주주총회에서 최종적으로 후보로 결정하고, 이 후보를 금융위원장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하게 된다. 만약 이 과정에서 낙하산 인사가 임명되더라도 이를 확인할 수 있는 길이 없다는 것이다.

거래소가 추후 공모 일정을 공개하며 이사장 선임 절차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하겠다고 나선 것은 분명 환영할 만한 일이다.

그러나 거래소가 깜깜이 인사 방식을 개선하고 제대로 된 절차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공모 일정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지원자 명단과 심사기준, 방법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올 들어 코스피는 사상 최초로 2400선을 넘어서며 새로운 역사를 다시 쓴 상황이다. 자본시장의 발전을 위한 거래소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이를 위해 낙하산 논란이 근절되고 적합한 인물이 거래소 이사장에 선임될 수 있도록 공정하고 투명한 이사장 선임 절차가 마련되길 기대한다.

김나리기자 lil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나리]거래소, '깜깜이 이사장 공모' 개선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