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의 음원 수익분배 조정, 음원가격 인상 시킬 수 있어"


하나투자 "플랫폼업체들, 소비자에게 부담 떠넘길 것"

[아이뉴스24 김나리기자] 정부가 검토 중인 음원 수익 분배 조정이 예상보다 빠른 음원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

28일 이기훈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창작인의 저작권 수익분배기준 강화'의 일환으로 음원 수익 분배 조정을 적극 검토 중이라고 발표했다"며 "이런 논의는 결국 음원 가격 인상으로 귀결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저작권자의 수익 분배 향상 논의는 사실상의 가격 인상 논의와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이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해당 논의의 주요 쟁점은 ▲과도한 할인율 제한(묶음상품 할인율 하향) ▲수익배분 비율 국제 기준 조정이다.

묶음 상품의 할인율 하향 문제는 결국 지난해처럼 비싼 상품(50곡 다운로드 이상)에만 적용될 가능성이 높으며 일부 저작권자들이 요청하는 전면적인 할인율 폐지 가능성은 극히 낮다는 게 이 애널리스트의 분석이다.

할인율을 과도하게 하향할 경우 플랫폼 업체들이 수익성을 방어하기 위해 저작권료 인상율보다 소비자가격 인상율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가격 인상율이 높아지면 유료가입자 이탈 또는 ARPU(1인당 매출액) 하향으로 인한 역성장이 나타나게 된다며 이는 정부나 저작권들이 원하는 결론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수익배분 비율 국제기준 조정은 중요한 이슈는 아니라고 봤다. 유튜브나 애플 뮤직 등 해외 플랫폼업체들이 글로벌 계약 기준을 내세워 프로모션을 한 뒤 정산하고 있지만, 이 같은 제약으로 인해 국내 음원 콘텐츠 다수를 확보하지 못해 국내 유료가입자 시장점유율(M/S)이 5% 미만에 불과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음원 인상 시기는 빠르면 2019년이 될 것으로 점쳐졌다.

이 애널리스트는 "지난해 음원 인상 당시에는 논의부터 가격 인상까지 약 1년 6개월의 시간이 소요됐다"며 "올해 10월부터 논의가 시작될 경우에는 기존 예상치인 2020년보다 빠른 2019년 1분기부터 가격이 인상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음원 가격은 스트리밍 기준 기존 8천원에서 1만원으로 25% 인상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어차피 애플뮤직 등 글로벌 플랫폼들의 가격도 1만원 내외로 서비스 되고 있어 가격 저항도 높지 않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또한 스트리밍 상품이 명목 가격 기준 1만원까지 인상될 경우에는 이후 인공지능(AI) 스피커(Nugu), 스마트카(현대차 미러링크 적용) 등 사물인터넷(IoT) 관련 기업대상(B2B) 상품들의 저작권료 역시 논의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김나리기자 lil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의 음원 수익분배 조정, 음원가격 인상 시킬 수 있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