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1차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28개 알고리즘 합격


코스콤 "최종 심의 결과가 수익성 보장하는 것 아냐"

[아이뉴스24 윤지혜기자] 1차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의 최종심의 결과가 발표됐다.

코스콤은 제1차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최종심의 결과 총 34개 업체가 신청한 42개 알고리즘 중 23개 업체의 28개 알고리즘이 테스트베드를 최종 통과했다고 30일 발표했다.

금융 및 보안, IT, 법률 등 관련 분야 10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최종심의위원회가 알고리즘 합리성·투자자 맞춤성·법규 준수성·시스템 보안성 및 안정성 등을 심사한 결과 ▲증권사 85.7% ▲은행 85.7% ▲자문·일임사 62.5% ▲로보어드바이저 기술업체 55%가 통과했다.

이 중 증권·은행 등과의 컨소시엄을 구성한 11개 알고리즘 가운데 9개가 통과됐으며, 자세한 결과내역은 코스콤의 테스트베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코스콤은 테스트베드를 통과한 알고리즘이 서비스를 상용화할 경우 안정추구형과 위험중립형, 적극투자형 등 각 유형별 1개의 계좌를 지속 운용토록 할 예정이다. 특정 알고리즘에 중대한 변경 발생 시 재심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강석희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사무국 부서장은 "지난해 9월부터 심사과정을 거쳐 첫 테스트베드 통과 알고리즘이 나오게 됐다"며 "심의 결과가 알고리즘의 품질이나 수익성을 보장하진 않는다는 점을 유의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다양한 금융시장의 위험요소를 고려해 알고리즘별 투자전략과 투자자산, 운용능력 등을 비교해야 한다"며 "이달 중 로보어드바이저 관련 자본시장법 시행령 개정안이 시행되면 자산관리서비스 시장이 본격 형성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3월 27일부터 한 달 간 진행된 로보어드바이저 2차 테스트베드에는 총 20개사 22개 알고리즘이 접수됐으며, 코스콤은 현재 이들 알고리즘에 대한 서류심사를 진행 중이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1차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28개 알고리즘 합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