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치테마주 작전 NO!" 금융당국 "집중 감시" 경고


조기대선 국면 감안해 혐의 발견 시 '무관용으로 엄중 조치' 방침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금융당국이 탄핵 이후 조기대선을 앞두고 150개 정치테마주에 대한 '작전' 등 불공정거래를 집중 모니터링한다. 혐의가 발견되는 즉시 '무관용으로 엄중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13일 조기 대선에 따른 대선후보 가시화 등 정치상황의 급변에 따라 정치테마주 이상급등현상 발생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정 종목에 대한 허위풍문 유포 등 루머도 더욱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다수 투자자의 피해도 우려된다.

금융당국은 조기대선까지 정치테마주 150여개 종목을 집중 감시해, 이상징후 발생시 관계기관간 정보를 공유하고 즉각 필요한 대응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

합동점검반 상시 운영을 통해 국내외 시장동향, 주가조작, 내부자거래, 공시위반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비상상황에 즉시 대처 가능하도록 준비태세를 유지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지난해 12월22일 이미 금감원, 검찰, 거래소와 합동으로 '시장질서확립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정치테마주 등 이상급등종목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오는 7월8일까지 정치테마주 특별조사반을 운영해 현재 8개 종목에 대해 조사 중이며, 제보 접수된 4개 종목과 자체 모니터링으로 인지한 1개 종목 등 총 5개 종목을 정밀 분석중이다.

한국거래소는 총 150개 종목을 정치테마주로 분류해 집중 모니터링하면서, 지난해 말 이후 불건전 주문 위탁자에 예방조치 589건을 실시했다. 사이버루머 빈발 상장기업에는 사이버 경고(Alert)도 90건 발동했으며, 일부 이상매매계좌에는 긴급심리를 실시했다.

금융당국은 정치테마주의 이상급등 확산으로 대규모 투자자 피해가 우려되는 경우, 실시간 예방조치 및 해당 종목명 공표 등을 통해 투자유의안내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온라인 상에 풍문·허위사실을 빈번하게 유포하는 요주의 게시자의 게시글과 해당종목 매매간 연계성을 분석해, 불공정거래혐의 발견시 즉시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또한 증권사 자체 모니터링 기준의 탄력적 적용을 통해 불공정거래 사전 차단을 유도하고, 증권방송이나 증권회사 애널리스트 리포트 상에 정치테마주가 언급되지 않도록 협조를 요청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정치 테마주는 기업실적과 관계없이 주가 변동성이 크고, 예측이 어려워 투자위험이 매우 높다"며 "사실이 아니거나 단순한 인맥으로 테마가 형성된 경우 주가 급락으로 손실을 볼 수 있으므로 테마의 실체를 확인한 후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특별한 이유없이 풍문만으로 거래가 급증하는 경우 단타매매 등 투기세력의 공격대상이 되고 있는 종목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설명이다.

또한 "부정한 목적이 없이 단순히 허위사실이나 풍문을 유포한 경우에도 '시장질서 교란행위'에 해당돼 과징금을 부과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치테마주 작전 NO!" 금융당국 "집중 감시" 경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