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돌아온 캠핑 계절, 캠핑용 車 뭐가 좋을까?


"캠핑족 늘어나는 추세 적재공간 크고, 활용도 높은 SUV 인기"

[아이뉴스24 김서온 기자] 여름의 문턱이 시작된다는 소만(小滿)을 지나 6월 초여름 캠핑의 계절이 돌아왔다.

열대야가 찾아오는 한여름보다 비교적 야외활동하기 적합한 6~7월은 도심을 벗어나 자연 속에서 여가시간을 보내는 캠핑족, 글램핑(일반 캠핑보다 고가의 장비나 음식 등 호화 품목이 포함된 고급화된 야영)족이 늘어나고 있다.

1일 캠핑아웃도어진흥원의 캠핑 산업현황 통계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캠핑족 수가 310만 명을 넘어섰다. 올해는 이보다 훨씬 웃돌 것으로 전망됐다. 캠핑족들은 1년에 3번 가량 캠핑을 떠나며, 평균 캠핑 숙박 일수는 1.5일로 집계됐다. 캠핑을 떠나는 인원은 평균 4명이었다. 캠핑을 떠나는 가장 큰 이유는 가족이나 친구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였으며, 다음으로 휴식을 목적으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떠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캠핑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캠핑용으로 사용가능한 차량이 주목받고 있다. 소규모로 캠핑을 하는 캠핑족들도 있지만 4인 이상의 인원들이 캠핑하는 경우 다목적 SUV 차량을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고 있다.

SUV 차량은 부피가 큰 캠핑장비를 싣기에 편리하고 험한 길도 무리 없이 주행할 수 있다. 또 일반 세단급 승용창보다 시야가 높아 경치를 구경하거나 '카박(여행할 때 차에서 잠을 자며 머무는 캠핑)'도 가능하다.

르노삼성의 대표 중형SUV는 다양한 편의 기능으로 캠핑족들을 공략했다. QM6는 중형급 SUV 중 유일하게 '풀 플랫'이 가능하다. '풀 플랫 트렁크 플로어' 는 트렁크 바닥과 차체와의 경계 턱없이 평평하게 설계돼 화물 싣고 내리기 쉽다. 무거운 짐을 싣고 내릴 때 턱에 걸리지 않는 것은 큰 장점이다.

자동차 트렁크 문을 손대지 않고 열 수 있는 '매직 테일 게이트'도 유용하다. 발을 뒤범퍼 아래로 살짝 넣었다 빼는 동작만으로 트렁크가 자동으로 열린다. 양손에 무겁게 짐을 들고 있을 때 간편하게 트렁크를 여닫을 수 있다. 또 차에서 꺼낸 캠핑장비를 두 손에 들고 이동을 할 때도 자동차 도어 잠금과 해제에도 손이 필요하지 않다.

쌍용차의 티볼리는 도심운행과 레저용 SUV의 장점을 모두 지녔다. 컴팩트한 디자인과 함께 스마트 미러링 시스템을 포함해 멀티미디어 활용성을 높였다. 레저용 오프로드 주행이 가능한 주행능력도 티볼리의 강점 중 하나다. 스마트 사륜구동 시스템을 통해 도로상태와 운전 조건에 따라 최적의 구동력을 배분하여 최고의 차량 주행 성능을 유지한다.

일반 노면 상태에서는 전륜 위주의 구동을 하고 험로 주행 시에는 전후륜 구동력을 50대50까지 배분해 가장 효과적인 주행을 선보인다. 또 아이신(AISIN) 6단 자동변속기를 통해 전달효율 향상과 무게 저감 노력을 통해 연비향상과 소음과 진동 모두를 해결했다.

국내 유일의 픽업트럭이자 오픈형 SUV 렉스턴 스포츠는 오픈형 데크를 가진 LUV(레저 유틸리티 차량)로서 성능과 가성비 모두를 잡았다. 렉스턴 스포츠는 5m가 넘는 거대한 바디를 갖추고 있어 오프로드 주행과 레저를 즐기는 소비자들에게 적합하다. 가장 큰 특징인 오픈형 데크는 1천11ℓ(400㎏)의 공간을 자랑한다. 내부 역시 5명이 앉아도 넉넉하다.

올해 내실 다지기에 집중하며 내수시장 활성화에 나선 지엠코리아의 캐딜락 SUV 모델도 캠핑용으로 손꼽힌다. 중형 SUV XT5와 대형 SUV 에스컬레이드는 프리미엄 럭셔리카를 추구하는 캐딜락의 노력을 담아냈다. XT5는 2열 시트를 접어 최대 1천784ℓ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에스컬레이드의 경우 사이즈는 전장 5천180㎜, 전폭 2천45㎜, 전고1천900㎜이다. 승차 인원은 7인승이며 구동 방식은 풀타임 4륜구동, 변속기는 자동10단, 엔진형식은 V8이다.

업계 관계자는 "예전에는 세단 중에서 공간활용도가 뛰어난 차량이나, 미니같이 외관이 눈길을 끄는 모델들이 캠핑용 차량으로 자주 사용됐다"면서 "그러나 최근에는 완성차 시장에 SUV 모델이 소형에서 대형까지 출시되고 있어 많은 물품을 적재할 수 있는 SUV 차량이 캠핑용으로 인기를 끄는 추세"라고 말했다.

김서온기자 summ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돌아온 캠핑 계절, 캠핑용 車 뭐가 좋을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