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전기차 판매 1만대 시대…정부 정책도 '속도'


2020년 전기차 35만대 보급 목표 "인프라 집중 설치"

[아이뉴스24 이영은기자] 올해 국내 전기차 판매가 처음으로 1만대를 넘어서는 등 '전기차 시대'가 빠르게 도래하면서, 정부가 전기차 확산을 위한 정책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국내에 판매된 전기차는 총 1만94대다. 국내에서 전기차 판매가 1만대를 넘어선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국내 전기차 누적 판매량은 총 2만1천861대로 집계됐다.

올해 전기차 판매 속도가 빨라진 배경에는 정부의 친환경차 지원 정책이 한몫 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전기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1천400만원의 보조금 지원과 개별 소비세, 취득세 등을 감경해주는 정책을 펴고 있다. 또한 고속도로 통행료 및 공영주차장 50% 할인 등 장려 정책을 운영 중이다.

업계에서는 2030년 신차 중 전기차 비중이 30%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처럼 전기차 시장 확대 속도가 빨라지면서 전기차 보급 및 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과 제도 마련도 분주하다.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전기차 35만대 보급을 목표로 설정한 바 있다.

가장 시급한 것은 급속 충전기 등 전기차 인프라 구축 문제다. 소비자들은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 구매를 가장 망설이는 이유로 충전 인프라 부족을 꼽고 있다.

일단 환경부는 올해 말까지 전기차 급속 충전기 2천대 설치를 완료하고, 2018년까지 총 3천614대 설치키로 했다. 2022년가지 총 1만대의 충전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산업부는 한전과 손잡고 전국 아파트 단지에 공용 급·완속 충전기 무료 설치에 나섰다. 주요 대형마트와 기차역 등 도심 주요 생활권에도 충전 인프라를 집중 설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의 전기차 의무구매 비율도 현행 25%에서 4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1톤 전기트럭이나 3륜 또는 4륜 마이크로 모빌리티를 활용해 우체국이나 택배, 배달용으로 이용하는 방안도 고려 중에 있다.

국토부는 전기차 확산을 위해 렌터카 등록 기준을 완화하고, 전기버스 개발 및 활용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정부가 전기차 확산을 위한 정책 개발에 나서고 있지만, 현행 보조금 위주의 전기차 보급 정책에 대한 한계에 대해서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친환경차 중심의 패러다임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형섭 환경부 대기청정기획과 과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전기차 리더스포럼'에서 "예산에 종속된 전기차 보급 정책에는 한계가 있다"며 "매년 1조원 규모의 보조금 예산 소요 등도 부담인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 과장은 "현재 친환경차 관련 정부 또는 국회가 제시하는 중장기 로드맵이 부재해 민간의 투자 견인에 한계가 있다"고 꼬집으며 "시장에 대한 불확실성 해소로 전기차 등 친환경차 산업을 견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전기차 판매 1만대 시대…정부 정책도 '속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