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순실 국조 특위 청문회 개막…총수들 '모르쇠' 일관


"미르·K스포츠재단 강제 출연, 사전 보고 없었고..결정권자도 아냐.."

[양태훈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위원회가 6일 국회에서 '1차 청문회'를 열고, '최순실 게이트'와 연루된 국내 대기업 총수들을 집중 추궁했다.

이날 청문회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해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허창수 GS그룹 회장 등 최순실 게이트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대기업 총수 9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 최순실 게이트 집중포화 맞은 '삼성'…미래전략실 해체할 것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과정에서 최순실 씨 등을 통해 외압을 행사, 삼성물산의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손실을 감수하면서 합병에 찬성토록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집중 포화를 맞았다.

이재용 부회장은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 및 최 씨 모녀에 대한 특혜(비덱스포츠 35억원 송금, 승마경기장 구입 지원 등) 의혹에 대해 "반대급부를 원하고 (재단에 돈을) 출연한 적은 없다"며, "(기부는) 보고를 받지 않았고, 실무자 선에서 이뤄졌다"고 해명했다.

또 최 씨 모녀에 대한 특혜 지원과 관련해서도 "적절치 못하게 지원한 것은 인정한다"면서 "대한승마협회가 최순실 씨 모녀에게 35억원을 지원한 사실을 당시 몰랐다"고 선을 그었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에 대해서는 "양사의 합병은 경영권 승계와 관계가 없다"며, "(박근혜 대통령과의) 독대 시점도 합병이 다 된 뒤의 일"이라고 오히려 합병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다만, 최순실 게이트 의혹을 야기한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 활동과 그룹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 운용에 관련해서는 "전경련에 대한 기부를 중지, 좋은 취지의 사업이 있으면 열심히 더 하도록 하겠다"며, "미래전략실과 관련해서는 많은 의혹과 부정적인 시각이 있다는 걸 느껴 미전실을 없애도록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조사(특검)가 끝나면 본인을 포함해 조직(삼성)안의 누구든지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며, "이번 사건과 관련해 법적인 책임을 질 것이 있으면 다지겠다"고 강조했다.

◆ 현대차·SK·롯데그룹, 의혹 전면 부인 "난 모르는 일..."

현대차그룹을 비롯해 SK·롯데그룹 역시 최순실 게이트 관련 의혹을 적극 부인했다.

현재 현대차그룹은 최 씨의 지인이 소유한 KD코퍼레이션으로부터 11억원 상당의 물품을 납품, 최 씨 측근인 차은택 씨 광고회사에 62억원 상당의 광고를 밀어준 의혹을 받고 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관련 의혹에 대해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며, "(구체적인 내용을) 실무자를 통해 좀 더 알아보겠다"고 명확한 답을 회피했다.

면세점 허가 청탁 의혹을 받고 있는 SK그룹과 롯데그룹도 각종 추궁에 즉답을 회피, 특히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당시 의사결정권이 없었다며 책임을 피하는데 주력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80억원 기부금에 대해 실무자를 통해 펜싱과 테니스 외 한 종목에 대한 육성이 필요하다는 말을 전달받았다"며, "당시 결정은 그룹 사회공헌위원회가 한 일이고, 나는 위원회에 소속돼 있지 않아 결정 권한이 없는 사안이었다"고 강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K스포츠재단에 70억원을 추가 출연한 부분에 대해) 사전 보고를 받은 적이 없고 이러한 사실에 대해서도 전혀 몰랐다"며, "(당시 의사결정은) 이인원 부회장을 비롯해 해당 부서에서 결정했다"고 말했다.

반면, 이재현 회장 사면 청탁 의혹 및 이미경 부회장 퇴진 압력 의혹을 받고 있는 CJ그룹은 청문회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이 이미경 부회장 퇴진을 요구했다고 폭로했다.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조 수석(조원동 전 경제수석)이 당시(2013년 하반기) 그룹에서 이미경 부회장이 자리를 비켜줬으면 좋겠다고 이야기를 했는데 (박 대통령의 요구에 대해) 말 자체가 의아해 반문했지만, (조 수석에게) 답을 듣지 못했다"며, "이런 일은 (재계에 30년 이상 있었지만) 직접 겪어보지 못한 일로, 과거 군부정권 때 이런 경우가 있었다는것을 듣기는 했다"고 전했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순실 국조 특위 청문회 개막…총수들 '모르쇠' 일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