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장유미]최대 위기 놓인 롯데, 넥스트 플랜이 없다


[장유미기자] 검찰이 26일 오전 한때 '롯데 비리 정점'인 신동빈 회장에 대해 구속영장 청구 소식이 들리면서 롯데그룹 내부의 긴장감은 최고조로 달했다. 롯데그룹은 검찰의 움직임에 "안타깝게 생각한다. 법원의 현명한 판단을 기다리겠다"고 덤덤한 듯 입장을 밝혔지만 이날 그룹 내부는 냉기와 함께 당혹감에 휩싸인 분위기였다.

작년 경영권 분쟁 때부터 혼란을 빚던 롯데그룹은 지난 6월 시작된 검찰 수사 이후로 경영시계는 멈춰버린 모습이다. 또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던 신 회장 최측근들은 잇따른 검찰 소환으로 그룹 경영 이전에 제 몸 챙기기에도 버거운 모양새다. 더군다나 '롯데 2인자'로 꼽히던 이인원 부회장이 지난달 25일 스스로 목숨을 끊으며 안타까움을 남겼다.

현재 황각규 롯데그룹 정책본부 운영실장을 비롯해 소진세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 강현구 롯데홈쇼핑 사장, 김치현 롯데건설 사장 등 신 회장이 믿고 사업을 맡겼던 이들은 모두 검찰 수사선상에 놓인 상태다. 여기에 신 회장 자신도 이날 기소 위기에 몰렸다. 한 마디로 '사면초가'다.

신 회장이 기소되면 롯데그룹은 사상 최악의 경영공백 사태로 큰 혼란에 빠질 것으로 보인다. 작년부터 추진했던 호텔롯데 기업공개(IPO)는 사실상 무산'될 확률이 커졌고 이에 따라 전략적으로 추진했던 면세점·호텔의 인수합병(M&A)은 물거품이 됐다. 또 최근 몇 년간 연평균 7조원 가량 투자계획을 내놨지만 올해부터는 모두 중단됐다. 여기에 구속될 시 그룹 경영에 대한 일본인 영향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모습은 지난 2013년 이재현 회장의 구속으로 위기에 빠졌던 CJ그룹과 닮았다. CJ그룹은 2020년까지 그룹 매출 100조원, 영업이익 10조원, 전체 매출 중 해외 비중 70%를 달성하겠다는 '그레이트 CJ 2020 비전'을 내걸었지만 이 회장의 부재와 함께 주요 사업들이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상당한 타격을 입었다.

그럼에도 CJ그룹은 손경식 CJ그룹 회장과 이미경 부회장, 이채욱 부회장, 김철하 CJ제일제당 부회장 등으로 구성된 비상경영위원회를 운영하며 위기를 극복해 나갔다. 또 이 회장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이들을 중심으로 전문 경영인 체제를 강화하면서 서서히 그룹 안정화에 힘썼다.

반면 비슷한 상황에 놓인 롯데그룹은 신 회장이 구속될 경우 별다른 대책이 없는 듯 하다. 롯데도 유통기업을 넘어 금융, 화학, 건설을 아우르는 '아시아 톱10 종합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지만 실현 가능성은 점점 멀어져만 가고 있다. 또 롯데의 '정신적 지주'였던 이인원 부회장이 없는 상황에서 최측근들도 줄줄이 구속되거나 검찰에 소환되는 처지라 CJ처럼 비상경영위원회를 구성할 마땅한 인력도 부족하다.

그룹 내부에서는 지금의 이 위기 속에 구심점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이가 없다는 점 때문에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롯데 한 관계자는 "지난해 8월 경영권 분쟁 초기 때만해도 이 부회장이 전 직원에게 '위기 속에서도 신 회장의 리더십 하에 잘 성장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보내며 앞장 서 내부 안정화에 힘을 쏟는 모습을 보였다"며 "지금은 이 부회장같은 역할을 해 줄 만한 이가 그룹 내부에 없다는 사실이 무척 아쉽다"고 말했다.

이처럼 롯데는 구심점 역할을 해 줄 인력도 없는 데다 벼랑 끝 상황에 놓인 상태지만 향후 대응 계획도 내놓지 못한 채 혼란만 겪고 있다. 때문에 신 회장 구속여부에 따라 경영권이 일본에 넘어갈 것이라는 위기감마저 고조된 상태다. 일단 검찰이 신 회장에 대해 불구속 기소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후 재판 결과에 따라 롯데는 최악의 경영공백 사태를 맞을 수도 있다는 걱정과 두려움에만 휩싸인 모습이다.

'포스트 이인원'을 찾지 못한 상황에서 롯데의 미래는 이제 신 회장의 신병 처리에 달렸다. 그룹 자체적으로도 대안을 찾지 못한다면 재계 5위까지 쌓았던 공든탑은 한 순간에 무너질 수 있는 위기 상황이다. 사실 롯데가 한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볼 때 단순히 일개 기업의 위기로 바라볼 수 없다는데 불편함이 있다.

롯데의 위기는 곧 한국 경제의 불안 요인이다. 롯데와 직간접적으로 인연을 맺은 25만명의 국민을 고려한다면 정부 역시 롯데사태 추이에 따른 파장을 줄이고자 대응책 마련에 나설 시점이다. 롯데에 드리워진 먹구름이 더 이상 롯데만의 것이 아니라는 점을 그룹도, 정부도 깊이 고민해야 할 때이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장유미]최대 위기 놓인 롯데, 넥스트 플랜이 없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