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K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 농업벤처 발굴 총력


ICT와 농업 접목, 도농상생 및 농촌 기반 창조경제 모델 입증

[이영은기자] SK가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를 열고 농업형 창조경제의 전진기지로 자리잡기 위한 민관협력 활동을 전폭 지원하겠다고 30일 발표했다.

SK는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첨단 기술과 아이디어 기반의 벤처기업 창업을 도운데 이어,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첨단 영농기술과 ICT 기술의 융합을 통한 '농업형 창조경제' 모델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세종센터는 이날 오후 황교안 국무총리와 최양희 미래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을 열었다. 세종센터는 지난해 10월 시작된 창조마을 시범사업 성과와 영농분야 과학기술을 보유한 농업벤처 발굴 및 육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

SK는 농촌형 창조경제 조기 활성화를 위해 전사적 역량을 동원하고 있다. 김창근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등 그룹 경영진이 직접 주도하는 '창조경제혁신추진단'을 구성하고, SK텔레콤과 SK하이닉스, SK E&S의 현직 CEO 등이 직접 추진단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대전과 세종지역 창조경제 활성화 관리·지원 업무에 상근직 임직원 30여명을 배치했다.

SK와 세종센터는 ICT 기술과 빅데이터를 농업에 적용하는 이른바 '신(新)농사직설'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스마트팜과 스마트로컬푸드시스템, 창조형 두레농장 등이 주요 내용이다

특히 스마트팜을 향후 스스로 생육환경을 조절할 수 있는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시키고 농업뿐 아니라 수산업(양식), 축산업(축사∙양돈∙양계), 임업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IoT기능을 적용한 메기 양어장도 선보일 계획이다.

지속가능한 농업 성장동력원 발굴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세종센터와 SK는 오는 7월 지역 제한 없이 전국의 모든 예비 창업가와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농업 벤처 지원대상을 공모, 10월까지 최종 선발할 계획이다.

선발된 벤처기업은 세종센터 내 사무공간을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고 2천만원의 초기 창업자금도 지원받는다. 세종센터와 SK는 벤처 창업지원금으로 200억원을 조성해 투융자 자금으로 활용한다.

SK 임직원 등 전문가들이 '1대1 맞춤식'으로 진행하는 벤처기업 인큐베이팅도 실시된다. SK는 벤처기업과 공동 연구, 특허·기술 제공, 공동 사업화 및 국내외 투자유치 기회를 제공한다. 세종센터는 또 벤처기업이 보유한 기술을 시험할 수 있도록 센터와 두레농장에 '테스트 랩'을 둔다.

이날 장동현 SK 창조경제혁신추진단장(SK텔레콤 사장)은 "대전센터의 첨단 기술을 농업 생산 과정에 적용해 농촌 경제 활성화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 농업벤처 발굴 총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