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P, 현대차그룹 3사 신용등급 A등급 격상


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 사상 최초 국제 신용평가 A등급

[안광석기자] 현대자동차그룹(회장 정몽구) 주력 계열사인 현대차 및 기아차, 현대모비스의 국제 신용등급이 향상됐다.

현대차그룹은 30일 세계 3대 신용평가사 중 한 곳인 미국 스탠다드앤푸어스(S&P) 신용등급이 기존 'BBB+'에서 'A-'로 상향 조정됐다고 발표했다.

이들 현대차그룹 주력 3사가 국제 유수 신용평가사로부터 A등급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P는 이들의 신용등급 상향조정 배경과 관련해 "비우호적 환율 환경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선도적 시장 지위와 우수한 수익성을 유지하고 탄탄한 재무구조를 지속적으로 강화한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S&P는 이어 "이들은 경기 불확실성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업계 최고 수준의 수익성을 기반으로 왕성한 현금 창출을 지속해 재무안정성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차 등 3사는 이번 S&P의 신용등급 상향으로 글로벌 판매량을 더 늘릴 수 있는 기반을 확충했다.

글로벌 시장 신인도가 높아질뿐만 아니라 현대차그룹 주력사의 신용등급에 영향을 받는 계열 금융사 및 해외 금융 부문 자금조달 비용이 절감돼 자동차 금융상품 경쟁력이 강화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S&P 신용등급 상향 조정은 전 세계적인 저성장 기조 확산으로 시장 여건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이뤄진 것이어서 의미가 더욱 크다"며 "앞으로도 수익성과 재무건전성 강화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안광석기자 hovu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P, 현대차그룹 3사 신용등급 A등급 격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