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유보…개성공단協 "정상회담 의제 희망"


북측 초청장 발급 안 돼…4월 남북정상회담 예정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이 다시 한 번 미뤄지게 됐다. 통일부가 15일 개성공단 기업의 방북 승인 허가를 내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통일부는 이날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의 방북 신청에 대해 불허 입장을 밝혔다. 북측에서 방북 초청장을 받지 못했고, 신변안전 보장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통일부 관계자는 전했다.

앞서 지난달 26일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기업인 200여명에 대한 방북 신청을 했다. 현재 방치돼 있는 설비 상황 점검 및 설비 노후화·부식 방지 대책 등이 필요하다는 이유였다.

그러나 이번 방북 승인 불허로 계획에 차질이 빚어지게 됐다. 개성공단기업 비대위는 지난 2016년 2월 개성공단 가동 중단 이후 총 다섯 차례에 걸쳐 방북 신청을 해 왔지만 모두 거절당했다.

통일부의 방북 승인 불허는 어느 정도 예견됐다.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중심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토론회에 참가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아직 북측에서 방북 초청장이 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미 지난 12일에도 통일부는 정례브리핑을 통해 기업들이 방북을 하려면 북측의 초청장이 필요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다만 아직 향후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이 성사될 여지는 남아 있다. 오는 4월 말에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되는 등 남북 관계가 해빙기에 접어든 것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날 개성공단기업 비대위는 "정부의 발표에 유감을 표한다"면서도 "정부의 이번 발표가 '결정 유보'라는 것에 주목하며, 향후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노력해주기를 바란다"고 입장을 밝혔다.

개성공단기업 비대위는 "4월 말 개최될 남북정상회담에서 개성공단을 비롯한 남북경협사업이 의제로 다뤄지기를 강력히 희망한다"며 "북측도 기업인들의 절박한 상황을 고려해 기업인들의 개성공단 방문을 전향적으로 검토해 주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14일에도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이 토론회에서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가 시작되면, 북핵 때문에 그 동안 중단됐던 개성공단 등 경제협력도 숨통이 열릴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유보…개성공단協 "정상회담 의제 희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