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반도 신경제지도'에 中企 역할 필요"


'중소기업 중심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토론회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인 '한반도 신경제지도'에 중소기업계의 역할이 포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4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중심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토론회에서 조봉현 IBK경제연구소 부소장은 "중소기업은 개성공단 등 남북경협의 역사를 함께한 경제 주체"라며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에도 중소기업의 역할이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소기업은 남북민간교류가 시작된 1992년부터 남북경협의 주체로서 활약했다. 그러나 대규모의 초기 자본이 투입되는 남북경협의 특성상 중소기업의 의견은 대부분 소외된 만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정책 연구가 이날 진행됐다.

김상훈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주제발표에서 "중소제조업은 가동률 하락과 규모의 영세율 심화 등 사업환경이 지속적으로 약화되고 있는 만큼 한반도 신경제지도는 중소기업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며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본격화를 위한 사전준비단계의 사업은 중소규모로 추진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중소기업이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의 핵심 추동력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개성공단 재개·확대 및 제2개성공단 조성 ▲DMZ 내 남북기술교육센터 설립 ▲러시아 프리모리예 1, 2와 연계한 철도 및 도로 연계사업 등 9대 사업이 제안됐다.

토론회에서 윤여두 중소기업중앙회 통일위원장은 "기업인의 입장에서 제2 개성공단 설립지역으로 나진·선봉 지역뿐 아니라 신의주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북한의 주요 도시의 산업입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해봤을 때, 신의주가 가장 좋은 입지를 가지고 있을뿐 아니라 중국 요녕성(랴오닝성)으로 연결되는 서부지역 경협벨트로서 잠재 가치가 크다"고 설명했다.

이날 포럼에는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전 통일부 장관)을 비롯해 정부, 학계, 연구계, 기업계의 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했다.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은 "중소기업계는 26년 간의 남북경협으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추진에 충분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반도 신경제지도'에 중소기업의 역할이 빠져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반도 신경제지도'에 中企 역할 필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