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중기부-중진공, 1100억원 규모 '이익공유형 대출' 신청 접수


미래 성장성 높은 업력 7년 미만의 기업이 대상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진흥공단은 2018년 1천100억원 규모 '이익공유형 대출'의 신청 접수를 받는다고 26일 발표했다.

이익공유형 대출은 기술개발과 시장진입 단계에 있는 미래 성장성이 높은 업력 7년 미만의 기업이 신청 대상이다. 초기에 낮은 고정금리로 자금을 지원하고, 향후 영업이익이 발생했을 때 영업이익과 연동해 추가로 이자를 납부하도록 하는 투자와 융자의 개념을 결합한 무담보 신용대출 지원 방식이다.

대출한도는 기업당 연간 20억원(운전자금은 5억원)이며, 금리조건은 고정이자 0.5%, 성과배분이자는 대출 이후 3개년의 영업이익 합계액의 4%다. 영업손실 또는 당기순손실이 발생했을 때는 성과배분이자가 면제된다.

중소기업의 이자부담을 고려해 고정이자와 성과배분이자의 합이 원금의 총 20% 한도로 이자 납부한도를 정했다. 또 성과배분이자를 일시에 납부하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 업력에 따라 6개월 혹은 12개월에 분할해 납부할 수 있도록 했다.

중진공은 지난 2011년부터 시행한 이익공유형 대출을 통해 2017년까지 3천657개 업체를 대상으로 6천848억원의 자금을 집행했다.

허석영 중진공 융합금융처장은 "이익공유형 대출은 영업실적에 따라 이자를 부담하는 장점을 갖고 있어 초기 이자부담을 완화할 수 있다"며 "초기 운용자금 마련에 이자비용이 부담스럽거나, 대규모 자금이 필요하지만 담보력이 없어 자금조달 자체가 어려운 창업기업들에게 유용한 자금지원 방식"이라고 말했다.

이익공유형 대출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은 중진공 각 지역본(지)부를 방문해 사전상담을 완료한 후 중진공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문의는 중소기업 통합콜센터(1357)로 하면 된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기부-중진공, 1100억원 규모 '이익공유형 대출' 신청 접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