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엔젤투자 활성화 위해서는 일관·장기적 정책 필요"


이젬마 교수 "정부 개입은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에 촉매제 가능"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엔젤투자 활성화를 위해 투자자들의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일관되고 장기적인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젬마 경희대 교수는 8일 중소·벤처기업혁신성장위원회가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개최한 '제3차 전체회의'에서 "엔젤투자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은 공급, 수요, 구조적 조건을 모두 포함하는 시스템 하에서 추진돼야 한다"며 "투자자들의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일관적이고 장기적인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또 "정부 개입은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에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개입이 민간투자자들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의 참여동기를 유인하는 데 있다"고 덧붙였다.

이후 패널토론에서는 서경훈 한국엔젤투자협회 엔젤투자지원센터 부장, 고대진 IBK경제연구소장, 김창석 AAI엔젤클럽 대표, 이상명 한양대 교수, 이재홍 중소벤처기업부 벤처혁신정책관 등이 참석했다.

서경훈 부장은 "미국처럼 창업선진국 수준으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연간 1조원 이상의 엔젤투자가 필요하다"며 ▲수도권에 편중돼 있는 엔젤투자자 전국 확대 ▲엔젤투자 관련 조사연구부서 구축 ▲엔젤투자 인식전환 위한 홍보활동 실시 등을 제안했다.

고대진 소장은 창업‧벤처 금융지원 활성화 방안으로 ▲투 트랙 지원(정부·벤처캐피털·엔젤투자자는 창업 초기 기업, 은행은 숙련창업기업) ▲정부정책 지속(소득공제비율 및 공제대상 지속 확대·모태펀드의 엔젤투자 매칭) ▲엔젤투자 진작을 위한 정보비대칭성 완화 및 투자금 회수가능성 확대 ▲원천기술 보유기업에 대한 보호 투자 ▲ SVB(창업·벤처기업 대출을 지원하는 벤처금융전문은행) 모델 도입 추진 등을 제시했다.

이재홍 벤처혁신정책관은 조세지원, 매칭펀드 등 현재 시행 중인 다양한 정책을 소개하며, 향후 '지역중심 엔젤투자 분위기 확산과 조세지원'을 주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내용은 ▲엔젤투자 분위기 확산 ▲세제지원 확대 ▲엔젤매칭펀드 수요자 편의성 제고 ▲개인투자조합 규제 완화 및 사후관리 강화 ▲ 전문엔젤 제도 개편이다.

토론 이후에는 김동열 중소기업연구원장, 김우섭 피노텍 대표, 김석중 현대인베스트먼트자산운용 대표 등이 참석해 자유토론을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추가 위촉된 조황희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원장, 나영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원장이 처음으로 함께 했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엔젤투자 활성화 위해서는 일관·장기적 정책 필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