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중기부, 전통시장 지원 3천541억원…상인 주도 방식으로


전통시장 경영 및 시설현대화 시장 31일까지 모집

[아이뉴스24 윤선훈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올해 전통시장 지원에 총 3천541억원을 투입한다고 3일 밝혔다.

또 희망사업 프로젝트, 주차장·화재알림시설 설치, 청년몰 조성 등 전통시장 경영 및 시설현대화 지원 시장을 오는 31일까지 모집한다.

아울러 중기부는 올해 전통시장 지원 방향을 '화재걱정이 없는 전통시장 만들기'로 잡고, 시장의 자발적인 화재 안전 노력과 지원사업 간 연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 그간 관 주도 하향식 방식(Top-down)을 상인 주도의 상향식(Bottom-up) 시장 맞춤형으로 전환해 사업 성과 향상을 도모한다.

중기부는 먼저 화재안전평가제도 도입, 전통시장 화재알림시설 설치, 노후전기설비 정비 등 총체적 화재예방 및 안전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먼저 화재안전평가제도를 통해 안전등급을 낮게 받은 시장이 전통시장 지원사업에 선정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안전등급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제출해야 한다.

또 올해 화재안전등급 취약시장 약 3만2천개 점포에 우선적으로 사물인터넷 기반 화재알림 시설 설치를 지원하고, 오는 2022년까지 모든 시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설현대화 추진 시, 화재안전 취약시설의 개·보수를 의무화하고 주요 화재원인인 노후전기설비 교체 및 정비도 추진한다.

중기부는 상인들의 관점에서 가장 필요하고 원하는 아이디어에 기반한 '희망사업 프로젝트'도 도입한다.

중기부는 시장지원 사업 기획부터 상인들의 독특한 아이디어 등 창의성과 자율성이 최대한 발휘되도록 지원 제외항목을 최소화했다. 또 상인들이 원하는 프로젝트와 연관 사업들을 패키지로 묶어서 지원한다.

그리고 주차장, 시설현대화 등을 한 번도 지원받지 못한 성장가능성이 높은 시장을 대상으로는 '특성화 첫걸음시장'을 총 60곳 신설한다.

아울러 임대료 인상방지를 위한 임대료 상생협약(점포주-임차상인 간) 체결 의무화를 추진한다. 올해 청년몰 사업 부터 상생협약 체결을 의무화하고 시설현대화 등 타 사업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상생협약 가이드라인' 보급 및 이행점검을 통해 자발적 확산과 이행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이제 전통시장의 새로운 성장 모멘텀은 시장의 자율성과 자발적인 노력을 통한 안전관리 강화와 내부역량 제고가 관건"이라며 "지원 패러다임 전환에 맞춰 상인들의 열정과 창의력이 발휘되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중기부는 올해 전통시장 지원사업을 권역별로 나눠 1월 중 총 6회에 걸쳐 순회설명회도 개최한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기부, 전통시장 지원 3천541억원…상인 주도 방식으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