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중기중앙회 "지역경제 활성화·현장중심 규제개혁 과제 마련"


2018년도 신년사 발표…"'호시우행'의 자세로 임할 것"

[아이뉴스24 윤선훈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2018년 새해 중점 추진 과제로 오는 6월에 있을 지방선거에 대비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정책과제를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중소기업이 혁신성장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형 규제개혁 과제를 마련하겠다고도 했다.

중기중앙회는 28일 발표한 2018년도 신년사에서 "경제와 교육, 문화 전반에 자리 잡은 불균형을 걷어내고 다양성과 사회 활력을 복원할 수 있도록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정책과제'를 제안하겠다"며 "중소기업이 '혁신성장'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산업은행·수출입은행의 중소기업 전담은행화, 투자 중심 금융시장 조성, 현장 중심형 규제개혁 과제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중기중앙회는 이와 함께 스마트공장 확산, 특허공제 기반조성, 협동조합 공동사업 활성화 등 4차 산업혁명 플랫폼 마련을 위해 정책 역량을 집중하고, 공정한 시장 조성을 위해 대기업의 기술탈취 근절과 공정원가제 도입 등 새로운 정책 대안도 제시할 예정이다.

또 생계형 적합업종 등 국정과제의 법제화를 위해 정부·국회와 긴밀한 소통을 이어가고, 우리 사회 최대 현안인 청년실업 해소를 위해 중소기업일자리위원회를 중심으로 청년군인·중소기업 취업연계를 육군과 협력해 추진한다. 아울러 지자체와 공동으로 지방 청년의 지역 중소기업 활성화 사업을 진행하는 등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에도 적극 앞장설 계획이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중소기업인들이 2018년 한 해를 전망하는 사자성어로 '눈은 호랑이와 같이 늘 예리하게 유지하면서도 행동은 소처럼 착실하고 끈기있게 한다'는 뜻을 지닌 '호시우행(虎視牛行)'을 꼽았다"며 "역대 최대치의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논의 등 경영환경의 변화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위기를 기업 혁신의 기회로 삼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아래는 신년사 전문.

무술년(戊戌年) 새해를 맞이하여 중소기업 가족 여러분 모두 행복과 즐거움이 넘쳐나시길 기원합니다.

존경하는 중소기업인 여러분! 지난해를 돌이켜보면 그 어느 때보다도 경제·사회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었던 것 같습니다.

정치‧사회적 혼란이 실물경제로까지 전이되어 경제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등 중소기업 경영환경이 녹록지 않았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어려운 현실 속에서도 우리 중소기업인들은 어두운 과거보다는 밝은 미래를 바라보고,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일 년 전 오늘, "제19대 대선 중소기업 정책과제를 만들어 한국경제의 이정표를 제시하겠다"고 여러분께 다짐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그리고 소수 대기업이 독점하는 시장구조와 저성장‧양극화로 활력을 잃어가는 한국경제의 역동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경제정책의 패러다임을 중소기업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정부와 국회를 끊임없이 설득했습니다.

더불어 사는 대한민국, 더 나은 한국경제를 만들어야 한다는 열망을 담은 중소기업 정책과제는 대통령님 공약에 대폭적으로 반영됐습니다.

변화는 이미 우리 곁에 찾아오고 있습니다.

지난해 7월 중소기업부 출범을 기점으로 정부 내에 중소기업 정책을 총괄·조율하는 실질적인 컨트롤타워가 만들어져 중소기업 중심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기틀이 다져졌습니다.

또한 생계형 적합업종 법제화, 약속어음제도 폐지, 스마트공장 확산, 중소기업 R&D 예산 확대 등 다양한 중소기업 정책도 새정부 국정과제에 전향적으로 포함되었습니다.

이러한 결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헌신적으로 지원해 주신 수많은 중소기업 여러분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깊이 감사드립니다.

중소기업인 여러분!

새 정부 2년차를 맞는 올해는 본격적으로 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촉진하는 정책이 추진될 것으로 보입니다.

더욱이 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는 물론, 지방자치 강화를 포함한 개헌까지 논의되는 등 중소기업을 둘러싼 정책 환경에 많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변화된 시대, 새로운 환경에 중소기업계가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내년에도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우선 경제와 교육, 문화 전반에 자리 잡은 불균형을 걷어내고, 다양성과 사회 활력을 복원할 수 있도록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정책과제'를 제안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중소기업이 '혁신성장'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산업은행·수출입은행의 중소기업 전담은행화, 투자 중심 금융시장 조성, 현장 중심형 규제개혁 과제를 마련하겠습니다.

협동조합과 산업별 위원회를 중심으로 중소기업계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현장의 정책화, 정책의 현장화'를 기조로 스마트공장 확산, 특허공제 기반조성, 협동조합 공동사업 활성화 등 4차 산업혁명 플랫폼 마련을 위해 정책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보다 공정한 시장의 조성은 중소기업 혁신성장을 위해 빼놓을 수 없는 과제입니다. 대기업의 기술탈취를 근절시키고, 공정원가제 도입과 같은 새로운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한편, 생계형 적합업종 등 국정과제의 법제화를 위하여 정부‧국회와 긴밀한 소통을 이어가겠습니다.

아울러 우리 사회의 최대 현안인 청년실업 해소를 위해 중소기업 일자리위원회를 중심으로 '청년군인-중소기업 취업연계'를 육군과 협력하여 추진하고, 지자체와 공동으로 지방청년의 지역 중소기업 취업 활성화사업을 진행하는 등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에 앞장서겠습니다.

이와 함께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노동정책 변화에 따른 부담완화와 노동유연성 확보와 같은 환경 개선에도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존경하는 중소기업인 여러분!

우리 중소기업계는 올해를 전망하는 사자성어로 '눈은 호랑이와 같이 늘 예리하게 유지하면서도 행동은 소처럼 착실하고 끈기 있게 한다'는 뜻을 지닌 호시우행(虎視牛行)을 꼽았습니다.

비록 대내외적 환경이 예단하기 어렵게 급변하더라도 신중하고 흔들림 없이 대처해 나가겠다는 중소기업계의 확고한 의지가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논의 등 경영환경의 변화가 당장은 우리 중소기업계에 적지 않은 어려움으로 다가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우리를 둘러싼 여건이 제아무리 어렵다고 해서 지레 겁을 먹거나 좌절한다면 그 어떤 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호시우행(虎視牛行)의 자세로 위기를 기업 혁신의 기회로 삼아 적극적으로 스마트공장을 도입하고, 기술 개발과 해외 판로 개척을 추진한다면 새로운 가능성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역량도 있습니다. 지금 보다 훨씬 더 어려웠던 IMF사태와 금융위기 상황도 중소기업계는 성공적으로 극복해 왔습니다.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신념을 가지고 우리 중소기업이 한국경제의 새로운 심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혜와 힘을 모아 나갑시다.

끝으로 2018년 새해를 맞아 이웃들의 삶을 돌아보는 여유와 함께 가정과 기업에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하며, 다가오는 평창 동계올림픽에도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기중앙회 "지역경제 활성화·현장중심 규제개혁 과제 마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