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윤선훈] '데스 밸리' 막기 위한 묘안 필요해


정부도 각종 지원책 내놓았지만 현장 체감도는 부족

[아이뉴스24 윤선훈기자] 창업에 성공한 많은 벤처기업인들은 창업 후 3년, 5년 정도가 되면 경영상 큰 고비가 온다고 입을 모은다. 시장에 안착하기 위해 사업을 활발하게 펼치려는데, 이를 뒷받침할 자금이 부족해 찾아오는 악순환이다.

지난달 26일 열린 혁신벤처단체협의회(혁단협) 출범식에 모인 벤처기업인이 주로 지적한 부분도 이러한 ‘데스밸리’를 맞는 창업 기업들에 대한 지원 부족이다. 정부의 벤처기업 지원이 갓 창업한 기업들에게 지나치게 집중돼 있다는 것이다.

여러 통계들은 벤처기업들의 호소가 과장이 아님을 보여주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2월 발간한 보고서 ‘통계로 본 창업생태계 제2라운드’에 따르면 국내 창업 기업 중 62%가 3년 이내에 폐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선진국들이 대부분 50% 미만인 것을 감안하면 매우 높은 수치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5 기업생멸 행정통계’를 봐도 2014년 기준으로 전체 창업기업 중 2년 이상 생존한 기업은 절반도 되지 않는다.

벤처기업계에서 이런 얘기가 나온 것은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다. 이를 정부도 모르는 것은 아니어서, 꾸준히 관련 부처 업무보고 등을 통해 창업 후 본궤도에 오른 벤처기업들에 대한 각종 자금 지원책을 내놓고는 했다. 그러나 여전히 현장에서 느끼는 지원 체감도는 높지 않아 보인다.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하고, 중견기업이 다시 대기업으로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되려면 해가 갈수록 급격히 줄어드는 창업 기업들의 생존율 폭을 줄일 필요가 있다.

정부의 온갖 지원을 받으며 기세 좋게 시장에 도전장을 던진 유망한 창업 기업이 고비를 넘기지 못하고 파산하는 상황이 반복된다면, 이번 정부에서 일자리 정책의 일환으로 벤처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의미가 퇴색될 것이다.

벤처기업인증제도 대상 확대, 모태펀드 확대, 크라우드펀딩 산업 활성화 등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향후 정부의 관련 정책에 대한 실행 의지다.

다행히도 의지는 있어 보인다.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벤처기업이 창업 후 ‘데스밸리’를 극복하고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모험자본 공급 및 판로 확보 등을 지원하겠다”고 벤처기업인들 앞에서 약속했다.

앞으로 정부가 어떤 정책을 내놓을 것인지, 이를 벤처기업계에서 어떻게 받아들일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윤선훈] '데스 밸리' 막기 위한 묘안 필요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