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중견련, 효과적인 '가업승계' 방안 모색


'제2회 명문장수기업 만들기 전략포럼' 개최

[아이뉴스24 윤선훈기자] 한국중견기업연합회(이하 중견련) 명문장수기업센터는 25일 서울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에서 '2017년 제2회 명문장수기업 만들기 전략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신탁과 공익법인을 활용한 효과적인 가업승계 방안이 모색됐다. 중견기업 CEO, 임원 등 30여명이 참석해 제도 개편 방향과 실제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의견을 나눴다.

김상훈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와 김영철 현대회계법인 상무가 각각 '가업승계신탁 활용방안'과 '공익법인과 가업상속'이라는 주제로 발표가 이어졌다.

김상훈 변호사는 정부의 신탁업제도 개편 방향을 소개하고, 유언대용신탁의 효용과 실질적인 활용 방안을 제시했다. 금융위원회는 올해 초 업무보고에서 신탁업제도 전면 개편안을 담은 '신탁업법 개정안을 10월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중견련 관계자는 "명문장수기업을 많이 보유한 일본과 유럽 등의 선진국에서 가업승계 시의 신탁 활용은 이미 일반화된 수단"이라며 "수탁재산 범위 확대, 유언대용신탁 세제혜택 부여 등 관련 제도 개편이 검토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김영철 상무는 공익법인과 관련한 최근 법률동향을 소개하고, 국내외 주요 사례 분석을 통해 실제 적용 시 활용할 수 있는 핵심 노하우를 공유했다.

한홍규 M&A/명문장수기업센터장은 "중견기업이 명문장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합리적인 승계 방법에 대한 가업승계 당사자의 선택폭을 넓히고, 정부·국회·기업 등 각계에서 해외 제도 연구 등을 통해 합리적인 가업승계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견련, 효과적인 '가업승계' 방안 모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