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중기중앙회, '생계형 적합업종 법제화' 정책토론회 개최


박성택 회장 "건실한 중산층 육성위해 생계형 적합업종 특별법 통과돼야"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 이하 중기중앙회)와 더불어민주당 이훈 국회의원은 2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생계형 적합업종 법제화, 경제양극화 해소의 첫걸음!'이라는 주제로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법제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책토론회에서 주제발표자로 나선 차상익 변호사(법무법인 아인)는 '소상공인 보호를 위한 생계형 적합업종 법제화 방안 모색' 발표를 통해 현행 적합업종제도의 성과와 문제를 진단, 비정규직의 증가와 고용 없는 성장이라는 고용시장의 불안을 완화시키고 생계형 소상공인 생존율을 제고하는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법제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자인 이성범 변호사는 '통상 규범적 관점에서 바라본 중소기업적합업종제도'라는 발표를 통해 적합업종제도를 내국민 대우 원칙, 최혜국 대우 원칙, 시장접근 규정 등 각 통상규범에 따라 검토한 결과 통상규범 위반 가능성과 통상마찰 발생가능성이 낮다는 점을 제시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이정희 중앙대학교 교수의 진행으로 위평량 경제개혁연구소 연구위원, 윤상호 한국경제연구원 연구위원, 김성진 변호사, 박대규 산업부 기업정책과장 등이 패널로 참여해 소상공인 생계영역 보호와 바람직한 적합업종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위평량 경제개혁연구소 연구위원은 생계형 적합업종제도 도입을 통해 적합업종 지정기간 동안 사회보장제도를 OECD 수준으로 향상시켜 정부의 자영업자 구조조정 정책의 실효성을 제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성진 변호사(참여연대 집행위원장)는 실질적인 자유경쟁을 위해서는 반드시 공정경쟁이 회복돼야 하며, 1%라도 있을지 모르는 통상마찰을 이유로 당장의 생존을 위협받는 국가 경제주체의 보호를 등한시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박성택 중기중앙회 회장은 이날 "세계무대에서 경쟁해야 할 기업들이 소상공인과 생계영역에서 불공정 경쟁을 하고 있다"며, "기존 적합업종 제도를 보완하는 것을 뛰어넘어 경제적 약자인 소상공인 계층을 건실한 중산층으로 육성하기 위해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특별법이 조속히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훈 의원 역시 "적합업종 법제화와 관련해서 19대 국회에서 논의되기 시작해 20대 국회에 이르렀지만 여전히 답을 얻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은 최소한 영세한 소상공인들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라고 설명했다.

또 "통상마찰은 세계경제질서 속에서 다자간 내지는 양자 간에 항상 있는 것이고 정부는 이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를 고민해야지 시작도 하기 전에 반대를 하는 것은 회피"라고 지적했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기중앙회, '생계형 적합업종 법제화' 정책토론회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