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스마트시티·팩토리 사이버 보안 위협 증가"


국보연·한전KDN '차세대 인프라 보안워크숍'서 대응방안 논의

[아이뉴스24 김국배 기자] 스마트시티, 스마트 팩토리 등에 따른 차세대 인프라의 보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13일 국가보안기술연소와 한전KDN이 공동 주최한 '차세대 인프라 보안 워크숍'에서는 스마트시티와 스마트 팩토리에 관한 보안 위협과 대응 방안이 논의됐다.

이경현 한국정보보호학회 수석부회장은 기조연설에서 "최근 우리나라는 부산, 세종, 대구 등 주요 도시들이 스마트시티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스마트 미터기, 지능형 CCTV 등 많은 센서들이 도시 내 설치되면서 수집된 정보로 인한 프라이버시 침해, 해킹에 따른 금전적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스마트 팩토리 역시 시스템에 사이버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해킹 공격이 제어기기 오류 등을 일으켜 막대한 피해가 일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특정가구·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계량기 수치 조작을 통한 과금, 정전 및 가스·수도 차단 등 스마트시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은 다양하나 보안 전략은 부재하다.

또한 국제적으로 초기 단계인 스마트시티 표준화는 상호연동성 중심으로 보안에 관한 연구와 논의는 부족한 실정이다.

스마트 팩토리 도입과 관련해서도 정보보안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내는 혁신성장 선도사업으로 2022년까지 2만개의 스마트 팩토리가 구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근희 건국대 교수는 "스마트 팩토리 시스템 도입을 위한 진단 및 평가, 개발 및 구축 단계에서 정보보안 사항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최민화 EY한영 이사는 “세계적으로 산업제어시스템(ICS) 보안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나 국내는 스마트 공장 보안 기술 검토와 도입이 미진한 편”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스마트 팩토리의 경우 사이버 공격을 탐지해도 시스템을 중단하고, 사고조사와 대응을 하기 쉽지 않다.

현무용 한전KDN 차장은 "발전소, 공장과 같은 산업 네트워크에서는 어떤 환경에서도 정상적인 생산활동이 이뤄져야 하므로 가용성 확보가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조현숙 국보연 소장은 이날 "기반 시설은 제어시스템 노후화 등으로 보안담당자들의 어려움이 많다"며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등 정부부처가 차세대 보안 인프라에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스마트시티·팩토리 사이버 보안 위협 증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