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북미회담 앞두고 …"韓 겨냥, 중·러 사이버공격 우려"


파이어아이 "최근 중·러 기반 APT 공격 여러 건 발견"

[아이뉴스24 성지은 기자]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북미 정상회담을 앞둔 가운데, 중국 및 러시아와 연계된 지능형지속위협(APT) 공격이 한국을 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미국 사이버보안기업 파이어아이는 남북관계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는 현 시점에서 한국을 겨냥 한 중국 및 러시아 기반 APT 공격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 파이어아이는 최근 한국을 대상으로 하는 여러 건의 사이버 공격을 발견했다. 이 공격은 중국 및 러시아와 연계된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 정부 측과 연계된 것으로 추정되는 사이버 첩보 조직 '탬프틱(TEMP.Tick)'이 한국 조직을 공격 대상으로 삼고 있다는 것.

탬프틱의 주 공격대상은 한국과 일본의 공공 및 민간 조직이다. 탬프틱은 지난 2009년부터 활동한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주로 방위단체, 중공업, 항공우주산업, 기술업계, 금융업계, 헬스케어, 자동차산업, 언론 등을 주요 공격 대상으로 삼고 있다.

러시아 공격 그룹 '털라 팀(Turla Team)' 또한 한국을 주요 타깃으로 삼고있다. 러시아 정부의 지원을 받는 것으로 추측되는 고지능 사이버 첩보 조직이다.

파이어아이는 털라 팀이 적어도 2006년 또는 그 이전부터 활동했던 것으로 추측되며, 전 세계 정부를 공격대상으로 삼아, 러시아 정부의 정책 결정에 유효한 정보를 탐색한다고 설명했다.

지난 4월에는 털라 팀의 새로운 샘플인 악성 자바스크립트 코피루왁(KOPILUWAK)이 한국 조직을 공격 대상으로 삼았던 게 발견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최근 중국 기반의 공격 그룹인 '톤토 팀(Tonto Team)'도 한국의 여러 조직을 공격 대상으로 삼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지은기자 buildcastl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북미회담 앞두고 …"韓 겨냥, 중·러 사이버공격 우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