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스마트폰 센서 시장, 2년 내 70% 성장"


카운터포인트 "적용 범위 저가 스마트폰으로 확대"

[아이뉴스24 강민경기자]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센서 시장이 2020년 올해 대비 약 70% 성장할 전망이다.

22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에 판매된 스마트폰에 탑재된 센서의 수는 60억개가 넘는다. 2020년에는 이 수치가 100억개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현재 스마트폰에는 다양한 종류의 센서가 탑재된다. 일부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경우 미세전자기계시스템(MEMS)과 다른 센서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15개가 넘는 센서가 장착된다.

올해 가장 많이 채용된 센서는 ▲홍채 스캐너 ▲3D 센싱 ▲자이로스코프 ▲근거리무선통신(NFC) 센서 등으로 나타났다. 오는 2020년에 판매되는 스마트폰 중 절반은 NFC 솔루션 또는 자이로스코프를 탑재할 것으로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예상했다.

가속도계와 나침반, 자이로스코프, 주변광원센서(ALS)와 같은 센서들은 이미 50달러 이하의 저가 스마트폰에도 탑재된다. 이는 내비게이션과 게임, 증강현실(AR), 배터리 수명 증가 등 여러가지 면에서 폭넓게 활용된다.

생체인식 기반 센서 역시 최근 몇 년간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수가 대폭 증가했다. 2018년에 판매될 스마트폰의 10억대 이상이 지문인식센서를, 4억대 이상의 스마트폰이 안면인식 기반의 잠금해제 센서 솔루션을 적용할 것으로 관측됐다.

심박센서와, 산소포화도측정기(SpO2)와 같은 건강 관련 센서들은 주로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도입된다. 이 센서는 삼성전자가 S헬스 기능 개선을 위해 활용하고 있다.

다른 브랜드에서도 자체적인 웨어러블 전략에 따라 이들 센서를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센서의 도입은 제품의 단가 상승으로 이어져 일부 업체들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박진석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2017년 자이로스코프 판매량 증가를 견인한 상위 3개 브랜드로 애플, 삼성전자, 샤오미를 꼽을 수 있다"며 "이들이 전체의 60%에 달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어 "삼성전자, 애플, 화웨이가 NFC 기반의 스마트폰 판매량의 83%를 차지하고 있다"며 "상위 다섯 개의 브랜드가 각자 센서를 통해 다양한 활용도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별화 정책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강민경기자 spotligh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스마트폰 센서 시장, 2년 내 70% 성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