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올림픽 검색, 절반이 스마트폰-태블릿"


구글 "TV보며 스마트폰 검색…사상 첫 N스크린 이벤트"

[김익현기자] 올림픽 관련 검색에서 모바일 기기 비중이 절반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런던올림픽이 사상 첫 'N스크린 이벤트'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가 아닐 수 없다.

지난 주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올림픽 관련 검색 건수가 전 주에 비해 10배 이상 증가했다고 구글이 7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일본 55%로 가장 높아…한국은 36%

올림픽 관련 모바일 검색 비중이 가장 높은 나라는 일본이었다. 구글 자료에 따르면 일본은 모바일 검색 비중이 55%에 달했다.

또 유럽 국가들이 상대적으로 모바일 검색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올림픽 개최국인 영국이 46%로 유럽 국가 중에선 모바일 검색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네덜란드(44%) 독일(30%) 등도 모바일 검색이 강세를 보였다.

미국(47%), 오스트레일리아(45%)도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반면 한국은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올림픽 관련 검색 비중이 36%로 집계됐다. 하지만 구글은 한국의 모바일 검색량은 전주에 비해 크게 늘었다고 평가했다.

이처럼 모바일 검색 비중이 크게 증가한 데 대해 구글은 '멀티 스크린 현상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텔레비전으로 경기 중계를 보면서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같은 것들을 이용해 수시로 관련 정보를 검색하고 있다는 것이다.

◆폴 매카트니 '헤이 주드' 부를 때 N스크린 현상 두드러져

구글은 이런 주장을 뒷받침할 현상의 하나로 폴 매카트니가 '헤이 주드'를 부를 당시 검색 결과를 제시했다. 비틀스 멤버였던 폴 매카트니는 올림픽 개막식 마지막에 '헤이 주드'를 불러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폴 매카트니 관련 검색에선 스마트폰이 특히 강세를 보였다. 이 같은 현상은 미국, 유럽 모두 나타났다.

특히 미국에선 폴 매카트니가 노래를 부르는 순간엔 태블릿 검색 건수가 컴퓨터 검색 건수와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구글은 이런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이번 올림픽은 사상 처음으로 멀티스크린 현상이 나타난 국제 스포츠 행사"라고 평가했다.

김익현기자 sin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올림픽 검색, 절반이 스마트폰-태블릿"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