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벌써 200만' 흥행돌풍 카트라이더러쉬+, 비결은?


'넥슨표 모바일게임'의 롤모델되나

[허준기자] 넥슨코리아의 모바일게임 카트라이더러쉬+가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내고 있다. 넥슨코리아가 내놓은 모바일게임 가운데 가장 빠르게 모바일게임 순위 상위권으로 치고 올라서며 넥슨도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증명하고 있다.

카트라이더러쉬+는 현재 구글 플레이스토어 무료 게임 애플리케이션 순위 2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한때 1위 자리를 수일간 차지하기도 했다.

넥슨코리아의 공식 발표에 따르면 카트라이더러쉬+는 출시 3주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고 이후 다시 1주일만에 200만 다운로드를 돌파, 빠른 기세로 이용자 수를 늘려가고 있다. 일일 접속자는 40만명을 넘어섰다.

카트라이더러쉬+의 인기비결은 온라인게임 카트라이더를 그대로 모바일 환경에 맞게 최적화시켰다는 점이다.

넥슨코리아 신사업본부 러쉬팀 유정미 팀장은 "카트라이더러쉬+를 개발하면서 가장 신경 쓴 부분은 온라인게임과 똑같이 만드는 것이었다"라며 "온라인게임을 하던 사람들이 모바일 환경에서 카트라이더를 하면서 재미를 똑같이 느낄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개발 모토"라고 설명했다.

카트라이더러쉬+를 해보면 온라인게임 카트라이더와 크게 다른 점을 찾기 힘들다. 네트워크 대전이 가능해 다른 게이머와 함께 실력을 겨룰 수 있다는 점, 다오와 배찌 등 넥슨의 유명 캐릭터가 등장한다는 점, 드리프트와 부스터, 주행법, 아이템, 다양한 카트 등이 온라인게임 카트라이더의 그것과 똑같다.

유 팀장은 "카트라이더러쉬+를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온라인게임 카트라이더를 했던 사람들일 것"이라며 "PC로 온라인게임 카트라이더를 하다가 집을 나서면 휴대폰을 꺼내 카트라이더러쉬+를 하도록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실제로 카트라이더러쉬+와 전작인 카트라이더러쉬, 그리고 온라인게임 카트라이더는 비슷한 이용자 층을 확보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자기잠식(카니발라이제이션)'이 일어날 것이라고 우려했지만 자기잠식은 없었다. 오히려 서로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줘서 각 게임들의 이용자가 들어나는 효과가 발생했다.

그녀는 "카트라이더러쉬+ 출시 이후 카트라이더러쉬 이용자가 오히려 증가했다. 앱스토어에서는 아직 카트라이더러쉬+가 출시되지 않아 아쉬운 마음에 카트라이더러쉬를 다운로드 받는 것 같다"며 "온라인게임 카트라이더 이용자들도 모바일게임 때문에 조금씩 늘어난다고 하더라. 쉽게 접할 수 있는 모바일게임 카트라이더를 즐기다보니 다시 온라인게임을 해보고 싶은 이용자들이 생긴 것 같다"고 했다.

카트라이더러쉬+는 아직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아직 온라인게임 카트라이더와 연동은 되지 않고 있지만 조만간 어떤 방식으로든 연동이 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온라인게임 카트라이더 이용자와 모바일게임 카트라이더러쉬+ 이용자가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100% 연동도 고려되고 있다. 100% 연동은 힘들더라도 게임머니나 캐릭터 공유, 카트바디 공유 등은 쉽게 생각해볼 수 있는 연동이다.

카트라이더가 국산 e스포츠 종목으로는 최장기간 카트리그가 진행되고 있는 온라인게임인 만큼 카트라이더러쉬+의 e스포츠화도 기대할 수 있다. 이미 카트리그 중간에 카트라이더러쉬+의 전작인 카트라이더러쉬를 이용한 대전이 진행된 바 있다.

유정미 팀장은 "모든 가능성은 열려 있다"며 "연동이나 e스포츠도 모두 시도해볼 수 있다. 아직 확정되진 않았지만 이용자들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다양한 방식의 접근을 해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카트라이더러쉬+의 성공으로 넥슨코리아의 향후 모바일게임 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온라인게임 분야에서 히트작이 즐비한 넥슨코리아이기 때문에 인기 온라인게임을 모바일게임으로 이식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

이미 던전앤파이터나 메이플스토리는 모바일게임으로 출시돼 그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아직 두 게임 모두 네트워크 대전이 지원되지 않지만 카트라이더러쉬+의 성공으로 던전앤파이터나 메이플스토리, 혹은 다른 인기 온라인게임들의 네트워크 모바일게임화가 빠르게 진행될 가능성도 있다.

허준기자 jjoon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벌써 200만' 흥행돌풍 카트라이더러쉬+, 비결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