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GSP·게임국가자격제도 전면 재검토해야"


강은희 의원 국감서 효율낮은 콘진원 사업 지적

[문영수기자]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이 운영하는 GSP(게임글로벌서비스플랫폼)와 게임국가자격제도의 실효성이 미미해 전면 폐지하거나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강은희 새누리당 의원은 17일 국회에서 진행된 한국콘텐츠진흥원 국정감사에서 GSP 사업의 전면적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GSP는 국내 유망 온라인게임을 선정, 해외 시장에 서비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2009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온라인게임 활황기였던 2010년만 해도 해외 마케팅 역량이 부족한 중소 게임사의 돌파구로 각광받았으나, 최근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 정체와 맞물리며 하락세를 거듭하고 있다.

일례로 2010년도 GSP 사업에 29개 업체가 몰렸으나, 올해는 이보다 3분의1 수준에 불과한 9개 업체가 신청하는데 그쳤다.

강 의원은 "이 사업을 당장 중단하라고 말씀드리는 건 아니다"면서도 "GSP를 (게임) 대기업에 위탁해 이들의 인프라를 사용하는 방향으로 전환하는 등 해당 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게임개발 전문성을 국가에서 인정해주는 게임국가기술자격제도도 이날 국감 도마 위에 올랐다. 이 제도는 2002년 7월 국가기술자격법 시행 이후 13년째 계속되는 국가자격 시험으로, 2010년부터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해당 시험을 통해 발급받는 '게임국가기술자격증'의 인지도가 낮은데다, 게임사 취업 당락에도 영향을 끼치지 않고 있어 응시생 수는 매년 감소하고 있다. 2013년도 실기시험 응시생은 2003년 대비 84%나 감소했다.

강 의원은 "게임자격제도는 2000년대 초반 게임산업 성장기에 인력수요가 늘어날 것을 예측하고 제조업 마인드에서 설계된 제도로, 게임산업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고 못하고 있다"면서 "게임자격제도를 폐지하고 구인난을 겪고 있는 게임기업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으로 재구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상표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은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GSP·게임국가자격제도 전면 재검토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