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 고국 품으로 귀환


소실 추정되던 조선 왕실 의례 상징물…라이엇게임즈 기부금 활용

[아이뉴스24 박준영기자] 소실된 것으로 추정되던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孝明世子嬪 冊封 竹冊, 이하 죽책)'이 라이엇게임즈의 도움으로 고국의 품에 돌아왔다.

라이엇게임즈(한국대표 이승현)는 31일 서울 국립고궁박물관 강당에서 국외소재문화재재단과 함께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 언론공개회 - 라이엇게임즈 기부로 돌아온 문화재'를 개최했다.

이번에 돌아온 '죽책'은 프랑스에서 개인이 소장하던 중 지난해 경매에 나온 것이 발견, 라이엇게임즈의 기부금을 활용한 매입 작업을 통해 우리나라로 돌아왔다.

해당 유물은 헌종의 어머니인 신정왕후(1808~1890)가 효명세자의 세자빈으로 책봉된 1819년(순조 19년) 당시 수여된 것이다.

전형적인 조선 왕실의 죽책 형식을 엿볼 수 있으며 공예품으로서도 뛰어난 예술성을 지닌 왕실 의례 상징물이다.

이 죽책은 강화도 외규장각에 소장되던 중 1866년 병인양요 때 불타 없어진 것으로 추정됐으나, 발견 이후 국외소재문화재재단, 문화재청 등 관련 기관의 강한 환수 의지와 라이엇게임즈의 기부금 마련 및 지원 노력 등 민관의 긴밀한 협력이 이뤄져 마침내 고국의 품으로 돌아오게 됐다.

조선 왕실의 어책과 어보는 조선 시대의 정치·경제·사회·문화예술의 시대상을 드러내는 중요한 유물로, 지난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행사에 참석한 국내 최고 권위의 조선 시대 역사학자 이태진 전 국사편찬위원장은 "지금까지 소실된 것으로 여겨지던 외규장각 소장 죽책의 귀환은 매우 반갑고 놀라운 사건"이라며 "조선 왕실의 품격과 높은 문화 수준을 보여주는 죽책의 발견을 시작으로 해외에 있는 우리 문화재의 발견과 귀환이 계속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승현 라이엇게임즈 한국대표는 "소실됐을 것으로 추정됐던 문화재의 귀환에 라이엇게임즈가 도움이 되어 정말 기쁘다"며 "앞으로 여러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해 우리 문화유산 보호와 지원을 위한 의미 있는 행보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라이엇게임즈는 2012년 문화재청과 문화재 지킴이 협약을 체결한 후 약 6년간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에 힘써 왔다.

현재까지 누적 43억원 이상을 기부했으며, 지난 2014년 1월에는 일제강점기 반출된 것으로 알려진 조선 불화 '석가삼존도'를 미국으로부터 반환하는 데 성공했다. 또한 외국계 기업으로는 최초로 지난해 문화유산보호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박준영기자 sicr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 고국 품으로 귀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