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18 전망-게임]'빅3' 시장 경쟁 가열


새 플랫폼도 뜰까

[아이뉴스24 문영수기자] 다사다난한 2017년을 보낸 게임업계가 2018년에도 치열한 경쟁을 이어갈 전망이다. '빅3'로 꼽히는 대형 게임사들과 새로 주인공을 노리는 중견 업체의 각축전이 예고돼 있어서다.

산업 성장을 가로막는 규제 완화와 더불어 게임사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신규 플랫폼들이 올해는 규모가 보다 확대될지 여부도 주목된다.

◆본격 맞붙는 '빅3'…다크호스 출현 가능성도

엔씨소프트의 참전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본격 맞붙은 게임 빅3는 올해도 시장 주도권을 놓고 경쟁을 벌인다. 2000년 초 국내 온라인 게임 산업을 이끌었던 넥슨, 넷마블게임즈, 엔씨소프트가 모바일 시장에서도 다투는 형국이 만들어진 것.

지난해 '리니지M'을 흥행시키며 존재감을 알린 엔씨소프트는 올해 '리니지2M' '아이온 템페스트', '블레이드앤소울2' 등의 라인업을 출시하며 주도권을 잇는다는 계획이다.

'리니지2 레볼루션'의 국내·외 흥행에 주력했던 넷마블게임즈 역시 새해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 '이카루스M', '세븐나이츠2'를 선보이며 시장 확대에 나선다. 지난해 '다크어벤저3', '액스' 등을 안착시킨 넥슨의 경우 '야생의땅: 듀랑고'를 시작으로 '천애명월도', '피파온라인4' 등을 선보이며 PC와 모바일 시장을 동시 공략한다.

새로운 주역을 노리는 중견 게임사들도 변수다. 그동안 절치부심한 게임빌은 1월 '로열블러드'를 출시하며 일발 역전을 노린다. 최근 서구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과를 거두는 펄어비스 역시 올해 '검은사막 모바일'을 출시하며 모바일 퍼블리셔로 데뷔한다. 네시삼십삼분도 'DC 언체인드'로 재기를 꾀한다.

◆주목받은 새 플랫폼, 새해 더 뜨나

HTML5·증강현실(AR)·가상현실(VR) 등 2017년 주목받은 차세대 플랫폼들이 올해 본격적으로 개화할지도 주목된다.

지난해 주요 게임사들은 별도의 클라이언트 설치 과정 없이 곧바로 웹상에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해주는 HTML5 게임에 하나둘 뛰어들었다.

페이스북이 일찌감치 페이스북 메신저를 활용한 인스턴트 게임을 서비스한 데 이어 카카오도 '스낵 게임'이라는 이름 하에 HTML5 게임을 카카오톡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지난 연말에는 네이버가 중소 업체 모비게임과 손잡고 HTML5 게임 플랫폼 '5분 게임'을 론칭하며 '카카오vs네이버'의 대결 구도까지 형성된 상황.

나아가 위메이드, 웹젠과 같은 국내 게임사들도 중국 업체와 손잡고 자사 IP를 활용한 HTML5 게임을 본격적으로 개발하는 만큼, 2018년은 HTML5 게임 시장이 본격 대두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 '포켓몬고'의 흥행으로 대두된 AR을 비롯해 '플레이스테이션VR'을 위시한 가정용 기기로 보급되기 시작한 VR 콘텐츠가 올해 다시금 주목받을지도 관심사다.

◆산업 옥죈 규제들 완화될까

게임산업의 성장을 좌우하는 주요 규제들이 올해 완화될 지도 관전포인트다.

당장 게임업계의 시선은 오는 2월 말 일몰을 앞둔 웹보드 게임 규제(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시행령 일부개정안)에 쏠려 있다. 불법 환전과 사행성 방지 목적으로 문화체육관광부가 2014년부터 시행 중인 웹보드 게임 규제는 게임머니 구매 한도와 이용 제한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지난 2016년 결제한도가 상향되는 등 한 차례 완화된 바 있다.

게임사들은 최근 해당 규제를 놓고 협의체를 통해 검토에 들어간 상황이나 향후 추이는 아직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게임사들은 소기의 목적인 불법 환전 문제가 사실상 개선된 만큼 건전한 이용자를 위한 제도 완화를 요청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강제적 셧다운제(청소년 보호법)의 철폐 여부도 주목된다. 만 16세 미만 청소년의 심야시간 온라인 게임 접속을 일괄 차단하는 이 제도는 게임산업의 성장 동력을 막은 대표적인 규제로 꼽힌다. 김병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강제적 셧다운제 폐지 법안이 새해 국회를 통과할지 여부에 촉각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역점을 두고 추진했던 온라인 게임 결제 한도 완화가 올해는 이뤄질지도 주목된다. 협회 측은 지난해 5월부터 온라인 게임 결제 한도를 폐지하고 자율규제로 전환한다고 언급했으나 대외적인 반대와 이용자 보호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에 묻혀 아직까지 현실화되지 못한 상황이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18 전망-게임]'빅3' 시장 경쟁 가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