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바이오산업 확 키운다 …국가계획 확정


성장·일자리·국민건강 혁신 …바이오경제 혁신전략 2025

[아이뉴스24 박영례기자] 국가 차원의 '바이오경제 혁신전략 2025'이 확정됐다. 정부는 바이오산업 육성 등 이른바 바이오경제 혁신으로 혁신성장과 미래 일자리, 국민 건강을 이끈다는 전략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27일 제29회 생명공학종합정책심의회를 열고 올해부터 오는 2026년까지의 '제3차 생명공학육성기본계획(바이오경제 혁신전략 2025)'을 심의, 의결했다.

이는 생명공학육성법에 의거, 관련 부처의 생명공학 육성계획을 총괄한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매 10년마다 작성하고 5년 주기로 단계별 수정, 보완계획을 작성하게 된다.

이번 계획은 고령화, 감염병, 안전한 먹거리, 기후변화 대응 등 바이오 기술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높아지고 새로운 '바이오경제' 시대가 예상됨에따라 바이오를 국가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육성, 글로벌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립됐다.

◆왜 바이오 경제인가

바이오경제는 바이오기술이 인류의 복지와 경제성장을 동시에 달성하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을 일컫는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2030년 바이오경제 시대가 올 것으로 예측한 바 있다. 바이오가 건강, 식량, 환경, 에너지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분야로 주목받으면서 글로벌 바이오시장은 2015년 1조6천억달러에서 2030년에는 4조4천억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반도체, 자동차, 화학제품 등 3대 산업 합계 규모를 뛰어 넘는 규모다.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실제로 세계 주요국은 국가 차원의 바이오경제 청사진을 마련하는 등 기술 선점 및 시장 선도를 위한 글로벌 경쟁을 이미 본격화하고 있다.

이미 미국은 2012년 '국가 바이오경제 청사진(National Bioeconomy Blueprint)'를 마련했고, 같은 해 유럽연합(EU)도 '유럽 바이오경제 (Bioeconomy for Europe)'전략을 수립했다. 독일과 영국도 각각 2010년과 2015년 '바이오경제 2030'전략과 '국가생명과학 전략 2015-2020'을 마련한 바 있다.

바이오가 전형적인 연구개발(R&D) 승자가 시장을 독식하는 과학‧기술집약적 산업으로 정부 주도의 육성책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

우리 정부도 이에 따라 새정부 국정과제인 '고부가가치 창출 미래형 신산업 발굴‧육성'의 일환으로 과기정통부 등 관계부처가 지난해 8월 킥오프(Kick-off) 회의를 가진 뒤 약 1년간 100여명의 전문가와 함께 현장의 의견을 적극 수렴, 이번 계획을 마련했다.

여기에는 대한민국 혁신성장과 4차 산업혁명의 한 축을 담당할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향후 10년간의 청사진을 담고 있다.

◆혁신전략 주요 내용은? 3대전략 9대 중점과제 추진

우리나라는 제2차 생명공학육성기본계획(’07~’16) 추진을 통해 바이오 R&D 정부투자 규모 2.2배 확대, 선진국과 기술격차 8.8% 축소, 석‧박사인력 11만명 배출 등의 성과를 확보하며 역량을 축적해왔다.

그간 축적된 연구 및 산업 역량을 활용해 바이오경제 도래가 예상되는 제3차 생명공학육성기본계획(’17~‘26) 기간 중 글로벌 선도국으로의 위상 확보를 위한 바이오 육성책을 본격 추진한다.

이번 계획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글로벌 바이오 강국 실현을 위해 글로벌 바이오 시장 점유율을 현재 1.7%(생산 기준 27조원) 수준에서 2025년 5%(생산 기준 152조원)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이번 계획에는 ▲국산 신약 개발 ▲일자리 창출 ▲글로벌 기술이전성과 제고 ▲사회문제 해결 기여 등 국민 생활에 직결되는 4대 세부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오는 2026년까지 글로벌 신약 후보물질 신규 100개(현85개), 1조원 국산 블록버스터 5개를 창출하고 바이오 기술기반 신규 일자리도 2015년 현재 2만6천여명 수준에서 2025년에는 14만5천명으로 12만명 창출한다는 목표다.

또 글로벌 기술수출액도 2015년 현재 5억2천200만달러 수준에서 2025년 27억3천200만 달러로 500%가량 늘리고, 7천건 수준인 바이오 R&D의 사회문제해결도 2025년에는 1만건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 같은 목표 달성을 위해 ▲바이오 R&D 혁신 ▲바이오경제(Discovery to Market) 창출 ▲국가생태계 기반 조성 등 3대 전략 9대 중점과제를 추진한다.

이중 '바이오 R&D혁신'은 말 그대로 글로벌 최초를 지향한다. R&D 승자가 시장을 선점하는 바이오 특성에 적합한 혁신형 R&D로 합성생물학, 마이크로바이옴, 유전자교정 등 미래유망 분야에서 글로벌 최초 기술개발을 추진한다는 것.

또한 국산 블록버스터 신약 창출, 신부가가치 그린 바이오(농식품) 육성, 미세먼지 저감 및 안전한 화학대체소재 개발 등 경제적 성과와 함께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토록 전략적 R&D 투자도 강화한다.

정밀의료, 뇌연구, 차세대 의료기기 등 바이오기술이 기존 기술에 접목되고 활용되는 바이오 기반의 융합 R&D도 활성화하여 태동기 시장 및 미개척 융합기술 선점을 추진한다.

우리나라 미래 성장을 책임질 '바이오경제 창출'에도 나선다.

글로벌 최초 R&D 성과를 경제효과로 연결하기 위해 '기술투자+경영‧자본투자' 합작 창업 및 M&A 등 기술과 사람이 함께 이전되는 과학 창업‧사업화를 촉진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BT+ICT, BT+의료, BT+금융 등 융합인력을 양성해 융합신산업을 육성하고 일자리를 창출해 인력 양성 - 산업 수요 간 미스매치를 해소한다.

또한 ICT 융합 신의료 서비스산업 육성, 토종 CRO(연구대행기업) 성장 지원, 장비·부품·재료산업 패키지 지원 및 수입대체기술 개발 등을 통해 융합형 바이오 신산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전국에 산재한 바이오 클러스터를 지역별로 특화하고 연계시켜 광역 클러스터망(인터시티 클러스터)을 형성하고, 병원의 혁신기지화로 글로벌과 경쟁 가능한 바이오 생태계를 확충한다.

민간 주도 바이오경제 구현을 위한 '국가 생태계 기반 조성'에도 나선다.

바이오는 다양한 관계부처와 이해관계자가 존재하는 만큼 국가 차원의 혁신 구심점 확보를 위해 바이오특별위원회 컨트롤타워 역할 강화, 바이오 통합 통계 구축 등 국가 바이오경제 혁신시스템을 정비한다.

또한 바이오는 윤리·규제가 항상 수반되므로 신기술‧신제품의 조기 시장 진입을 지원하고 사회적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연구개발(R&D)과 함께 하는 선제적 인허가‧규제혁신을 통해 기술과 규제의 조화를 추진한다.

제품개발부터 식약처 등 규제기관이 함께 참여하여 인허가 가이드라인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고, 규제 맵 구성‧관리를 통해 바이오 규제 장벽을 상시 개선하는 체계도 구축한다.

초고속통신망이 ICT 산업 및 문화 부흥의 기반이 된 것처럼 바이오 혁신기술 및 신산업 육성의 토양이 되는 기술‧자원‧정보 플랫폼도 구축한다. 합성생물학, 유전자교정 등 범용혁신기술의 개발 및 활용을 촉진하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나고야의정서 발효에 대응해 해외 자원의존을 극복하기 위해 국가전략자원도 확보한다.

바이오 정보 통합서비스를 올해부터 구축해 연구지원 정보, R&D 성과, 통계 등을 손쉽게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연구자/기업 수요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와 관련 계획 첫 해인 올해 연구개발·인프라·인력양성에만 총 3조1천139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4차 산업혁명은 혁신성장이라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미래 일자리 창출 및 시장 확대가 유망한 바이오는 혁신성장의 중요한 축"이라며, "바이오가 대한민국 경제 재도약에 기여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 간 적극적인 협업과 연계를 통해 계획의 내실 있는 이행과 목표 달성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영례기자 you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바이오산업 확 키운다 …국가계획 확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