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래부, 6월까지 연구산업 육성전략 수립한다


산학연 각계 전문가들로 포럼 구성해 19일 첫 모임

[아이뉴스24 민혜정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연구산업 육성전략을 오는 6월까지 수립한다.

19일 미래부는 지능정보사회의 도래를 대비해 연구산업 육성전략 수립에 본격적으로 착수하고자, 산학연 각계 전문가들로 포럼을 구성, 첫 모임을 열었다.

연구산업이란 국가경쟁력의 원천인 연구를 연구하는 산업이다.연구개발(R&D) 각 단계별로 투입․산출되는 자원 및 결과물들을 연계해 부가가치화 할 수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 생태계를 의미하며, 연구발전을 위한 기본적인 토대를 보다 강화해 나가는 것이다.

연구산업 육성 분야는 크게 다음과 같이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우선 첨단연구장비 분야다. 장비개발에 필요한 원천기술 확보 지원 및 연구장비 기술 상용화 촉진 인프라(테스트 베드 등) 구축 등을 통해 외산장비 의존을 탈피하는 것이 주요한 이슈이다.

연구개발 전문기업 및 시험․분석업체들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지원과 연구개발컨설팅, 특허관리․기술사업화 지원 등 연구관리 기업들의 역량강화도 연구산업 육성의 핵심 영역이다.

과학기술 연구개발 빅데이터의 개방․활용 및 공공재 역할을 하는 첨단기술개발 등 연구개발 관련 새로운 서비스․상품 개발 및 사업화 영역의 발굴이 포함된다.

미래부는 향후 포럼의 지속적인 운영을 통해 연구산업 전반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담은 육성전략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진규 미래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은 "지능정보기술의 발전 및 개방형 혁신 트렌드의 확산에 따라, R&D를 지원하는 다양한 분야를 총체적인 관점에서 연계․종합해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 6월까지 연구산업 육성전략 수립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